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유아 요리활동 효과와 유의사항!

by 땡스아빠 2018. 12. 31.
반응형

주말 나가자! 나가자! 놀자! 놀자!를 외치는 아이와 요리활동 해본적 있나요? 가족 모두가 함게하는 즐거운 시간이 만들어 지고, 나가자 나가자! 라고 외치던 아이도 너무 너무 좋아하는게 요리활동 입니다. 땡스아빠는 4살 첫째 아이와 만두 만들기를 하며 놀아주고, 점심도 해결 하였답니다. 이러한 유아 요리활동 효과에 관한 정보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유아요리활동

■요리활동 효과


-. 영양교육 및 편식 교정


. 오감을 이용해 다양한 식재료를 경험할 수 있어 친근감이 생긴다.

. 스스로 완성한 요리는 평소보다 잘 먹을 수 있다.



-. 위생교육과 안전교육


. 요리하기 전 비누를 이용해 손씻기를 하는 등 효과적인 위생교육이 가능 하다.

. 칼의 위험성과 올바른 불의 사용 등 효과적인 안전교육이 가능 하다.



-. 식사예절 교육


. 완성된 요리를 먹기 전 '먼저 드세요. 잘 먹겠습니다. 잘 먹었습니다.' 등 인사하기와 제자리에 앉아서 먹기, 먹고 난 뒤 스스로 그릇 치우기, 칫솔질 하기등 요리활동을 계기로 즐거운 식사예절 교육도 할 수 있다.

 


-. 통합적인 발달


. 요리활동 중 숫자 세기, 시간 제기, 분류해보기, 색깔과 모양 표현하기 등 다양한 학습활동이 즐겁게 이루어 질 수 있다.

. 자르기, 바르기, 꼭지 따기, 씻기, 붓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요리활동 유의사항


. 사탕, 초콜릿, 과자 등 당이 많은 식재료나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를 식재료로 선택하지 않는다.

. 칼, 불 등을 사용할 때 안전에 주의하여, 보호자와 함께 한다. (땡스아빠는 어린이 집에서 받아온 소금 놀이용 플라스틱 칼을 사용 하게끔 하였다)

. 식탁 및 해주 등 조리환경을 청결히 하고, 조리 전 비누를 사용해 올바른 손씻기를 한다

.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게 기다려주고, 질문과 반응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준다. (아이를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