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임신

출산 후 부부관계 & 출산 후 피임법

by 땡스아빠 2018. 5. 6.
반응형

■산후 첫날밤 & 안심 피임법

출산 직후 산모의 자궁은 아주 깨끗하여 임신이 가장 잘 되는 상태다. 따라서 아기를 낳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다시 임신하는 것을 막으려면 피임을 해야 한다. 올바른 부부관계와 피임법을 알아보자!

□산후 첫날밤은 언제?

-.출산 후 6주 정도가 적기

정상적인 출산을 한 경우라면 산후 2~3주부터 부부관계를 가질 수 있다. 만일 그 전에 관계를 가지면 세균에 감염되거나 자궁 수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회음부 절개의 통증 등을 감안한다면 보통 산후 6주 이후가 가장 적당한 시기다. 물론 질벽의 주름이나 질의 크기가 임신 전 상태로 회복되고, 분비물이 정상적으로 분비되기까지는 3개월 정도 걸리지만, 대략 6주 정도면 산모의 몸이 임신 전 상태로 어느 정도 회복된다.


-.출산 후 첫 관계 때부터 피임을 한다

생리가 없으면 임신이 안 되리라고 방심하기 쉽지만, 난소의 기능이 회복되어 배란이 일어나면 임신이 되는 것 이다. 따라서 출산 후 첫 관계 때부터, 아니면 출산 후 4주가 경과한 뒤부터는 피임을 하는 것이 좋다.


-.출산 6개월까지는 남성이 주도한다

콘돔은 여성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전혀 없다. 게다가 남편으로부터 감염될수 있는 각종 세균을 차단해주는 효과까지 있어 출산 후 가장 적당한 피임법이다. 자궁이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각종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상태이므로 위생적인 면만 보더라도 콘돔을 쓰는 것이 좋다.


-.아기를 원치 않을 땐 불임 수술을 한다

정관 수술은 음낭에 있는 정관을 묶고 자르는 방법으로 피임 성공률은 98% 정도다. 난관 수술에 비해 복원하기가 쉽고 복원율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원하면 다시 정관을 복원할 수 있지만, 둘째를 계획하는 경우라면 시행하기 부담스럽다. 더 이상 아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고려해본다. 또한 정관 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수술후 바로 무정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2~3개월간 수십차례의 사정으로 몸안에 남아 있는 정자들이 빠져나와야 한다. 정관 수술을 한다면 무정자 검사까지 필히 받도록 하자!

□출산 후 안심 피임법

-.자연 주기법

여성의 생리 주기를 이용한 피임법을 말한다. 배란 후 난자가 살아 있는 1일과 정자가 여성의 생식기 내에서 살아 있는 2~3일을 고려해 배란일 전후에 부부관계를 피하는 방법이다. 생리가 비교적 규칙적인 여성의 경우 임신 가능 기간은 지난 6개월간의 생리 주기 중 가장 짧은 주기에서 18일을 뺀 날짜에서 가장 긴 주기에서 11일을 뺀 날짜까지이다. 생리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경구 피임약

피임약을 먹으면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투여해 혈중 호르몬 농도를 조절함으로써 배란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피임 효과가 97% 정도로 높을 뿐 아니라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바로잡고, 생리통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피임약은 복용하는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생리가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먹기 시작하여 매일 1알씩 먹는다. 만약 하루 복용분을 잊어버렸다면 12시간 이내에 2알을 먹는다. 2일 이상 빼먹었을 경우에는 피임 실패율이 높다. 며칠을 빼먹었다면 먹던 약은 다 버리고 다시 시작하는 게 좋다. 피임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인데, 복용 시간을 취침 시간으로 하면 대부분 해결된다. 피임약은 임신 능력이나 기형 발생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한 약이다.


-.살정제

질 분비물이 많은 여성에게 좋은 질 좌약형태와 주입기로 짜 넣는 젤리 형태가 있다. 질 조약은 성관계 전 질에 삽입하면 질 내에서 거품을 일으키며 녹아 정자를 죽인다. 질염의 원인이 되는 트리코모나스의 치료에도 효과적 이다. 삽입한 지 30분 이상 지나면 효과가 떠어지므로 한 번 더 넣어준다. 사용후 6시간 동안은 질 세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젤리 형태도 방법은 마찬가지이다.


-.자궁 내 장치

흔히 루프라고 하는 이 기구는 자궁 안에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자궁 안에 설피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한다. 피임 효과가 좋고 한번 시술하면 최소한 3~5년간 효과가 지속되므로 터울 조절 등 일정 기간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사요하면 좋다. 아기를 갖고 싶을 땐 언제든지 제거하면 된다. 생리가 끝난 직후 산부인과에서 시술받는데, 보통 5분 정도밖에 안 걸리는 아주 간단한 시술이다. 장치가 제대로 놓여 있는지 6개월에 한 번씩 체크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작용으로는 드물게 복통과 월경과다, 생리통이 심할 수 있다. 1년간 피임 실패율이 3% 정도인데, 만약 루프를 낀 채 임신이 되었을 경우 임신 초기에 루프를 제거하면 임신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콘돔

콘돔은 남성의 성기에 씌우는 얇은 고무로, 이 안에서 사정을 하게 되므로 정충의 질 내 침입이 차단된다. 착용 시에는 끝부분의 돌출 부위를 살짝 비틀어 공기를 뺀 다음 사용해야 콘돔이 찢어져 피임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미레나

기존의 자궁 내 장치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안에는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다.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 내에 분비시켜 특별한 전신적 부작용 없이 피임 효과를 낸다. 황체홀몬은 자궁경부 점액을 끈끈하게 함으로써 정자가 난자에 접근하여 수저오디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나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한다. 미레나도 루프와 마찬가지로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5년 정도의 장기간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에게 적합하다. 월경과다 혹은 생리통 치료나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 경우 증상이 개선되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페미돔

성관계 전에 여성의 질에 삽입하는 여성용 콘돔, 성교 시 고통을 많이 느끼는 여성에게 권할 만하며 남성용 콘돔에 비해 찢어질 확률이 낮은 것이 장점이다. 사정 후 정액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한다.


-.응급피임제

피리 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하지 않았을 경우 이 호르몬제를 먹으면 피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계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 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겨으로 2회 복용한다. 피임률은 75% 정도다. 응급 피임제를 복용한 후에는 2~3주 이내에 정상적인 생리를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임신인 경우 배란 5일 이내에 복용한 것이 확인된다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므로 임신을 지속할 수 있다. 절대로 남용해서는 안 되고,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처방받도록 한다.


-.피하 삽입 장치(임플라논)

새로운 피임법인 임플라논은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0.07%로 현존하는 피입법 중에서 가장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가느다란 봉을 팔 윗부분의 안쪽에 이식하는 것으로 산부인과에서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다. 이 가느다란 봉에 들어 있는 호르몬제가 배란을 억제함으로써 피임이 가능한 것이다. 피임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생리량이 줄어 활동이 편리할 뿐 아니라, 임플라논을 제거하면 임신 능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터울을 조절하기도 좋다. 하지만 봉을 삽입하고 제거할 때 약간의 절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을 수 있고, 호르몬제를 이용한 피임이므로 적응할 때까지 생리가 불규칙해지기도 한다. 피임 효과는 3년간 지속되며, 3년 후에는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불임 시술법

아기를 더 이상 원하지 않을 때 실시하는 정관 수술과 난관 수술을 말한다. 정관 수술은 정자의 운반을 담당하는 정관을 잘라내는 방법이고, 난관 수술은 난자의 통로인 나팔관을 묶어 수정을 막는 피임법 이다. 피임 성공률은 높지만 임신을 원할 경우 복원해야 하므로 신중히 결정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