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가의 성장 발달/4 ~ 6개월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는 4~5개월 아기 먹이고 돌보기

by 땡스아빠 2018. 5. 13.
반응형

■생후 5~6개월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쉽다. 아기 건강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할 시기 이다. 손바닥으로 물건을 잡고 배밀이를 하는 등 근육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먹이기 포인트

1. 변의 상태를 살피면서 이유식을 진행한다

이유식을 시작하면 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변비 또는 설사가 생길 수도 있다. 이는 모유나 분유에만 익숙해 있던 장이 다른 음식에 아직 적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 이다. 사과 같은 음식물이 그대로 변에 나오는 경우도 있다. 아이가 기분이 좋고 열이 없으며 잘 먹으면 소화불량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변비가 있다면 야채나 과일즙 등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인다.


2. 당근이나 시금치는 먹이지 않는다

시금치나 당근은 질소 화합물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 질소 화합물은 아기에게 빈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생후 6개월까지는 이유식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생후 6개월 이후 고기와 다른 야채를 골고루 잘 먹어 철분 섭취에 이상이 없다면 주도록 하자. 뿐만 아니라 과일도 생후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게 바람직하다. 과일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이 들어 있고, 아직 위장 기능이 미숙해 설사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기 때문 이다.


□인지.정서 발달

1. 분리불안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 시기 아이의 특징 중 하나가 낯을 가리기 시작하는 것 이다. 신체 발달뿐 아니라 정서적인 면에서도 급격히 발달해 엄마와 다른 사람을 알아보고 낯선 사람을 보면 무서워한다. 이런 낯가림은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으로 생후 15개월이 지나면 서서히 없어진다. 또한 엄마가 자기 시야에서 보이지 않으면 두리번거리며 찾거나 잘 놀다가도 엄마가 보이면 칭얼댄다. 이 시기에 엄마가 적극적으로 놀아주거나 말을 걸어주지 않으면 정서 발달이 늦어지기 쉽다.


2. 감정 표현이 제법 정확해진다

주의를 끌기 위해 옹알이를 한다. 이때 아이의 옹알이에 반응을 보이면서 많은 이야기를 해주면 언어 발달뿐 아니라 정서 발달에도 좋다. 또한 좋고 싫음의 표정뿐 아니라 정서도 풍부해져 자신의 감정 표현을 제법 자유롭게 나타낼 줄 안다. 기분이 좋으면 까르르 소리 내어 웃기도 하고, 얼러주지 않아도 엄마 얼굴을 보면 반갑다고 혼자 웃기도 한다.

 


□돌보기 포인트

1. 혼자서 놀 때는 방해하지 않는다

엄마와 함께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혼자서 노는 것도 훈련을 시켜야 한다. 자다 깨서 울지 않고 자신의 손이나 발을 보고 혼자 놀기 시작한다면 혼자 노는 훈련을 시켜도 되는 시기 이다. 아이가 혼자서 잘 놀고 있을 때는 일부러 엄마가 참견하지 않는다. 주변을 의식할 줄 알기 때문에 혼자서 잘 놀다가도 엄마가 보이기만 하면 칭얼거리며 응석을 부리게 된다. 아이 주변의 위험한 물건은 미리 치워두고 아이가 관심을 보일 만한 것들을 놓아두면 더욱 효과적 이다.


2. 하루 두 번 낮잠을 재운다

수면 시간이 줄어들면서 밤에 충분히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이 시기 아이는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정도로 하루 두 번 낮잠을 재우면 밤에 잠을 충분히 잘 수 있다. 간혹 잠자기 직전까지 신나게 놀다가 아이가 흥분해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낮잠을 아예 자지 않아 극도로 피곤한 경우도 잠을 설치기 쉽다. 따라서 잠잘 시간이 다가오면 너무 흥분될 정도로 놀리지 않고 목욕을 시켜 잠을 재우는 것도 좋다.


3. 다리 힘을 기르는 연습을 한다

목이나 팔처럼 다리에도 점차 힘이 생겨 겨드랑이를 잡아 세우면 깡충깡충 뛰는 시늉을 한다. 또한 발을 떼는 동작까지도 보인다. 이때 다리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이나 체조를 해준다. 엄마가 아이의 양발을 잡고 거꾸로 물구나무서기를 해주거나, 아이를 뉘어놓은 후 다리를 잡고 아이의 몸을 같은 방향으로 굴려주는 것 등이 팔다리 운동으로 좋다.


4. 청각을 자극한다

생후 5개월이 되면 아기는 주위 소리에 매우 민감해진다. 이때 소리 나는 장난감으로 청각을 자극해준다. 뿐만 아니라 음악을 들려주면 정서 발달 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엄마는 듣기 좋아도 아이는 싫어하는 음악이 있을 수 있으니 아이의 반응을 보아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도로 하자. 이때 단순히 음악을 감상하기보다 음악을 들으면서 안아 흔들어주거나 재미있는 표정으로 율동을 함께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Q&A로 풀어본 알쏭달쏭 궁금증

Q. 이유식을 오전 10시경에 먹이는 게 좋다고 하는데, 우리 아이는 오전 8시와 정오에 젖을 먹습니다. 어떤 시간에 맞추어야 하나요?

A. 이유식을 오전 중에 먹이라고 하는 건 이유식을 먹은 후 잘못된 경우라도 병원에 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그렇기에 엄마와 아이가 편한 시간에 먹인다. 하지만 가능하면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먹이는 게 좋다.


Q. 이유식으로 미음이나 시판 이유식, 주스를 먹여도 되는지요?

A. 이 시기에 먹는 이유식은 영양적으로는 큰 의미가 없다. 이유 초기에 미음을 숟가락으로 먹이면서 받아 삼키는 연습도 하고, 젖 이외의 음식을 맛보인다는 점이 중요한 것 이다. 시판 이유식은 여러 가지 곡물을 혼합하여 만든 것으로, 아이가 알레르기를 일으켜도 그 원인 식품을 알 수 없어 좋지 않다. 주스는 방부제와 색소 등 인공 첨가물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최근에는 초기.중기.후기로 구별되고 그 안에서도 세부적인 이유직 재료 선택도 하며 주문 배달 받을 수 있다. 나 땡스 아빠는 초기와 후기는 와이프를 도와 집에서 했고 중기 이유식은 만들기가 까다롭기에 일주일치 정도를 준문해 냉장고에 넣고 하나식 꺼내서 먹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