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가의 성장 발달/10 ~12개월

호기심 많고 말하기 시작하는 10개월, 11개월 아기 인지.정서 발달

by 땡스아빠 2018. 5. 19.
반응형

■생후 10~11개월

몸무게의 증가폭은 줄어들고 키가 많이 자란다. 먹는 것보다 노는 데 정신이 팔려 먹는 양이 줄어들기도 한다. 말을 시작하는 아이를 위해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해 언어 자극을 준다.

 

 

□먹이기 포인트

1. 균형 잡힌 식단을 짜준다

식품마다 함유한 영양소가 다르고 또 유효한 성분도 달라 한 가지 음식만을 즐겨 먹게 되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힘들다. 특히 이 시기에는 젖이나 분유 섭취량이 줄어들어 이유식으로 기대하는 영양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5가지 식품군을 적절히 활용하여 골고루 먹이도록 한다. 어른이 먹는 음식을 활용할 대는 간을 하기 전에 아기 것을 덜어서 따로 조리한다.


2. 다양한 음식의 맛을 보게 한다

이 정도 월령만 되어도 벌써 좋아하는 맛과 싫어하는 맛을 구별하여 편식을 시작한다. 하지만 아직 음식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이 없으므로 다양한 음식과 조리법으로 여러 가지 맛과 질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러면 유아식을 먹을 때 편식이 줄어들 수 잇다. 이 시기에 형성된 영양과 식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치므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 아이에게 특별한 건강 문제나 알레르기 걱정이 없다면 곡류, 야채, 생선, 고기, 과일 등 어른들이 먹는 건 거의 전부 먹일 수 있다.


□인지.정서 발달

1. 탐구심이 많아진다

물건을 던졌을 때 생기는 반응들이나 흔들었을 때 나는 소리에 관심이 많아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기 시작한다. 때문에 물건을 집어던지고서 좋다고 웃는 행동을 보인다. 너무 못하게 하면 아이의 호기심이나 탐구심을 꺾을 수 있으므로 무조건 막지 않는다. 그렇다고 마음대로 행동하게 되면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규제를 한다.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엄마가 설명을 곁들이면서 함께하는 시간을 갖는다.


2. 자기 의사 표현을 확실히 한다

제법 자기 주장이 생겨 뜻대로 되지 않으면 울며 떼쓴다. 안아달라고 하는데 안아 주지 않으면 앉아서 발버둥을 치며 화를 내거나 싫으면 눈을 감는 등 감정과 지혜가 눈에 띄게 발달하는 것 이다. '안 돼'라는 말을 알아들어 눈치를 살피기도 하고, 재미있으면 또다시 해달라고 의사를 표현한다. 뿐만 아니라 엄마가 어떤 말을 하면 대답은 못해도 "응" 하며 대답하는 것처럼 반응을 보인다.

 


□돌보기 포인트

1. 의성어.의태어를 사용한다

처음 말문을 여는 아이들은 ㅁ, ㅂ, ㅍ등의 입술소리가 들어있는 발음을 제법 잘한다. 자동차를 보면 '붕붕', '빠방' 이라고 하고, 밥을 보면 '맘마', 강아지를 '멍멍이'라고 말하면서 처음 단어를 배우게 되는 것 이다. 이런 아이들의 특성을 잘 살려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면 언어 발달은 물론 풍부한 어휘력을 갖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아직 말문을 떼지 않았더라도 엄마와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이름을 불러도 돌아보지 않거나 소리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도록 한다.


2. 손가락을 이용하는 놀이를 해준다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손의 힘을 강하게 또는 약하게 조절할 수 있어 블록을 쌓거나 끼워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손가락놀이를 자주 하다 보면 아이의 집중력이 좋아지고 발달하기 마련 이다. 서랍을 열고 뒤지는 일이나 싱크대를 열어 난장판을 만들어도 가끔은 마음껏 어지르고 놀게 놔둔다.


3. 젖을 줄이거나 뗄 준비를 한다

돌 전까지는 젖을 먹이는 게 좋고 또 아이가 돌이 지나서도 먹고 싶어한다면 더 먹여도 된다. 하지만 젖을 계속 먹이다 보면 밥을 잘 안 먹게 되고, 그래서 어느 날 갑자기 젖을 떼게 되면 아이들에겐 너무 큰 스트레스가 된다. 이때부터 서서히 젖을 줄이는 게 좋다. 어차피 모유는 아이가 안 먹으면 줄어들기 마련이므로 여유를 가지고 노력한다. 보통 이 시기라면 이유식을 세 번 먹은 후 젖을 먹고, 잠자기 전 수유를 하는 정도다. 돌무렵이 되면 밥과 반찬이 주식이 되어야 하고, 늦어도 18개월까지는 젖을 떼는 게 좋다. 따라서 이유식을 충분히 먹이고 젖먹이는 횟수를 한 차례씩 줄여가면서 젖을 뗀다.


4.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한다

이유식이 거의 완성되는 단계에 이르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유식 재료가 다양하다 보니 그 중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였거나 주는 방법에 문제가 있어 그러는 것 이다. 설사가 심하다면 소아과 진찰을 받는 게 좋다. 그렇지 않다면 보리차나 끓여서 식힌 물을 많이 먹인다. 또한 젖만 먹을 때는 수분이 부족할 염려가 없었지만, 수유량이 차츰 줄어들고 이유식을 먹는 양이 늘어나므로 물을 많이 먹이는 게 중요하다.


Q&A로 풀어본 알쏭달쏭 궁금증

Q. 시댁에서 함께 사는데 아이가 짜증을 잘 내는 편이에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천성적으로 예민한 아이일 수 있다. 게다가 엄마가 너무 신경질적으로 다루었거나, 주위의 자극을 받거나 하면서 한창 짜증이 심해지면 그럴 수 있다. 도 주위 어른들이 너무 어르거나 소란스럽게 하는 것도 원인이 되므로 가족 전체의 협조가 필요하다. 엄마의 신경질적이고 과잉보호하는 태도를 고치는 일, 아기를 부드럽게 다루는 일이 중요하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밖으로 나가서 생활 리듬을 조절하고, 체조나 일광욕으로 몸을 충분히 움직이도록 한다.


Q. 생후 3개월부터 지금까지 손가락을 빨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못 빨게 할 수 있을까요?

A. 아기가 손가락을 빠는 일은 당연한 생리적인 현상 이다. 돌 부렵까지는 손가락을 빨아도 병적인 것은 아니다. 오히려 무리하게 못 빨게 하면 욕구 불만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손가락 빠는 것이 너무 심할 때는 아기의 생활 전반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 엄마가 아이와 재미있게 놀아주거나 아이의 관심을 끌 만한 장난감을 주면서 즐겁고 기쁘게 해주면 손가락 빠는 버릇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