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모유VS분유VS혼합 수유 방법에 따른 장점과 단점

by 땡스아빠 2018. 8. 23.
반응형


수유방법에 따른 장단점


■모유수유


- 모유수유 장점


1) 아기에게 영양.면역.정서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 이다.


2) 아기의 심리적 안정 및 성격형성에 중요하며, 조유 과정이 없으므로 오염 위험이 적다.


3) 모체 회복 및 체중감소에 도움 된다.


4) 경제적 이득이 있다.



- 모유수유 단점


1) 6개월 이후 적절한 이유식이나 철분 공급이 안될 경우, 아기의 생리적 빈혈 유발 가능성이 있다.


2) 원활한 모유수유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엄마와 아기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3) 엄마가 섭취한 음식의 영양성분 외에도 약물, 알코올, 카페인, 알레르기성분 등 유해물질이 모유를 통해 전달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하다.



■혼합수유


-혼합수유 장점


1) 대부분의 모유대용품(조제분유, 성장기용 조제분유)은 철분 강화 제품이므로 6개월 이후 철분 결핌에 대한 우려가 없다.


2) 알레르기 등의 이유로 이유식 시기를 늦추고자 하는 경우, 영양부족없이 시기를 적절히 조절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3) 모유가 부족해도, 엄마와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엄마가 자리를 비워도 수유에 지장이 없다



-혼합수유 단점


1) 모유수유시 유축기와 젖병을 사용할 경우, 직접 수유를 하는 경우에 비해 모유량이 감소될 수 있다.


2) 모유를 직접 먹이는 경우 젖병에 주는 분유수유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분유수유


-분유수유 장점


1) 모유수유를 하기 어려운 경우, 모유를 대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이다.


대부분의 모유대용품(조제분유, 성장기용 조제분유)은 철분 강화제품이므로 6개월 이후 철분 결핍에 대한 우려가 없다.



-분유수유 단점


1) 모유는 아니더라도 초유수유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2) 어떤 분유를 선택할 것인지 미리 알아두어야 하며, 올바른 분유수유방법을 모를 경우 안정성이 우려 된다.


3) 기본적으로 12개월까지는 모유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