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영양플러스 신청 및 교육 받고 식품 받자!

by 땡스아빠 2018. 9. 21.
반응형

■영양플러스사업이란?


임산부 및 영유아기 영양관리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함에 따라 영양상태가 취약한 저소득층 임산부 및 영유아에게 영양평가를 실시하여 영양위험요인이 발견된 대상자에게 영양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고, 필수보충식품 패키지를 지원함으로써 영양개선 및 식생활 관리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사업이며, 영양위험요인으로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영양섭취상태 불량 등이 있습니다.



■영양플러스 신청 방법


관할지역 보건소에서 전화나 방문하여 대기자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하신 순서대로 영양플러스에서 대상자신청 연락이 옵니다. 연락을 받은 후 보건소로 가서 피검사(영양검사) 및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미혼모가정, 다문화가정의 경우 우선순위대기자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양플러스사업의 소득판정기준


기준 중위소득의 80%안에 속하면 영양플러스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포항 남구 보건소




■영양교플러스 교육


영양플러스 대상자로 선정 된 경우 매달 1회 이상 교육을 참석해야 하며, 개별연락을 드리지 않기 때문에 대상자카드에 적혀 있는 교육일정을 확인하시고 교육에 참석하여야 하합니다. 영양교육에 불참하실 경우 식품 배송에 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영양플러스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 참여 기간 중 영양교육을 통해 향후 식생활을 관리 할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쳐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것 입니다.

영양플러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대상자별 식생활, 영양관리 방법, 식사구성안을 이용한 식사계획, 식생활 실천지침, 모유수유교육 및 개별 상담, 올바른 이유식 시작과 진행방법. 빈혈을 위한 영양관리, 보충식품을 이용한 음식 조리방법등이 있습니다.



■영양플러스 식품 전달 방식


영양플러스 대상자별로 영유아의 월령, 엄마의 임신.출산.수유등을 고려하여 식품패키지가 나누어지며, 한달에 1~2회 보충 식품이 가정으로 직접 배송되어 오고, 우유는 업체들 통해 정기적으로 배달되어 옵니다.


월.수.금 500ml 2통식 오던 우유가 추석연휴를 앞두고 일주일치가 한꺼번에 왔습니다.



-.식품패키지 1: 제분유 (필요량의 1/2 이내)


-.식품패키지 2: 조제분유 (필요량의 1/2 이내), 감자, 달걀(노른자만 섭취), 당근(또는 애호박)


-.식품패키지 3: 현미 또는 보리쌀, 감자(또는 국수, 고구마), 달걀, 우유, 검정콩(또는 시리얼, 닭가슴살통조림, 팥), 김, 당근(또는 애호박)


-.식품패키지 4: 현미 또는 보리쌀, 감자(또는 국수, 고구마), 달걀, 우유, 검정콩(또는 시리얼, 닭가슴살통조림, 팥), 김, 당근(또는 애호박), 미역


-.식품패키지 5: 현미 또는 보리쌀, 감자(또는 국수, 고구마), 달걀, 우유, 검정콩(또는 시리얼, 닭가슴살통조림, 팥), 김, 당근(또는 애호박), 미역


-.식품패키지 6: 현미 또는 보리쌀, 감자(또는 국수, 고구마), 달걀, 우유, 검정콩(또는 시리얼, 팥), 김, 당근(또는 애호박), 미역, 닭가슴살통조림, 오렌지주스(또는 귤)




■영양플러스 평가


빈혈 검사, 신장 및 체중 측정, 식사섭취조사 등을 통해 대상자의 영양위험요인을 정기적으로 진단 하여, 영양상태의 변화를 파악하고, 그 특성에 따라 맞춤교육을 실시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