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및 아기 반찬

꼭! 필요한 유아간식, 좋은간식은 무엇일까?

by 땡스아빠 2019. 1. 9.
반응형


꼭 필요한 유아 간식으로 좋은 것



■유아간식은 왜 필요할까?


. 유아기에는 소화기관의 용량이나 그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다.


. 소화기관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 이기에 1일 3회의 식사만으로 충분한 영양섭취가 어려우므로 간식 섭취는 꼭 필요하다.


. 간식은 필요한 열량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간식은 유아의 생활에 활력과 휴식을 주고, 식사와 다른 식생활의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유아에게 좋은간식은 무엇일까?


.탄수화물 이외이 영양소도 풍부한 간식을 선택하자. 특히, 칼슘과 철의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경쓰도록 하자.


-. 좋은간식의 예) 삶은 달걀, 떠먹는 요구르트, 휜우유 등



. 식사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기름기가 적고 소화가 용이한 것을 선택 한다.


-. 좋은간식의 예) 삶은 감자, 쇠고기 채소죽 등



. 먹기 쉽도록 마실 것을 함께 준다.


-. 좋은간식의 예) 보리차, 과일.채소 주스등



. 한가지라도 되도록 직접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 인스턴트 식품이나 지나치게 달거나 짠것, 기름진 것, 색이 진한 것은 피하도록 한다.


-. 피해야할 간식의 예) 컵라면, 도넛, 케이크, 달콤하거나 짭짤한 과자, 사탕, 젤리류, 탄산음료, 유색우유등



. 만 2세 이하의 유아에게 사탕, 땅콩, 포도, 옥수수, 팝콘 등은 작고 딱딱한 형태로 유아의 기도를 막아 질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간식은 언제, 얼마나 줘야하나?


*간식은 언제 줄까?


. 간식은 하루에 2~3회 정도 꼭 주는 것이 좋다.


.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 일정한 장소에서 주는 것이 좋다.


. 식사와 식사 사이의 적절한 시간에 간식을 주도록 한다. 다음 식사와 가까운 시간에 간식을 먹게 되면 다음 식사를 하지 않으려 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 성장부진 등의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저녁식사 이후에는 간식을 삼가한다.



*식사 시간과 간식 시간의 예


.07시 30분: 아침 식사

.10시 30분: 오전 간식

.12시 00분: 점심 식사

.15시 00분: 오후 간식

.19시 00분: 저녁 식사



*간식은 얼마나 줘야할까?


.간식은 유아의 하루 섭취 열량의 10~20%(약 100~280㎉) 정도를 제공하는 것이 적합하다.


. 지나치게 많은 간식은 식욕을 감퇴시키고, 소화불량을 일으켜 오히려 영양불균형을 가져 올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등원하는 유아의 경우, 급식 중 간식의 종류와 분량을 알고 균형있고 적절한 양의 간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절 한다.


. 우유.유제품류는 다른 간식과 함께 매일 2회씩 먹도록 권장 한다. 단, 우유.유제품류에 식품알레르기가 있ㄴ느 유아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또 슬라이스 치즈의 경우 나트륨 함량이 적은 것, 요구르트는 당류의 함량이 적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식품포장의 영양표시를 적극 활용하자!


-.하루섭취량의 예) 오전 우유 1잔,오후 치즈 1장 또는 오전 우유 1잔, 오후 마시는 요쿠르트 1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