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 thank papa

■골고루 건강하게 먹기

.음식은 골고루 건강하게 먹어야 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 이다.



.골고루 먹는 것은 식품 구성 자전거에 있는 6가지 식품군을 매일 먹는 것 이다. 자전거 바퀴 안의 면적은 먹어야 하는 양을 나타낸다.

.곡류는 많이 먹고, 지방, 당류는 적게 먹는다. 앞바퀴에 있는 물은 충분히 마신다. 

.칼슘의 보충을 위하여 우유를 먹는다. 우유는 하루 2컵(약 500㎖) 이내로 먹는 것이 철 결핍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짜게 먹는 습관은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2010년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따르면 4세 하루 권장 평균 나트륨은 0.9g 이다.


■골로루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아이들

①엄마.아빠와 함게 요리한다.

②간식은 많이 먹지 않는다(하루 2회정도가 적당하다)

③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먹지 않는다.

④먹는 동안에는 돌아다니지 않고, 엄마.아빠가 다 드실 때까지 앉아 있도록 한다.

⑤무서운 음식이 있으면 엄마.아빠 의사 선생님께 말한다.

⑥자전거 바퀴에 있는 음식들은 매일매일 골고루 먹으면 몸도 튼튼해지고, 얼굴도 있뻐지며, 힘도 세지게 된다.


-.부모님들

편식은 영양 불균형과 성장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고치는 것이 좋다.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무시하고, 적절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을 한다. 무엇보다, 부모님의 일관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

①요리에 아이를 참여 시킨다.

②간식을 줄여 아이가 식사시간에 배고픔을 느끼도록 한다.

③아이가 한 가지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칭찬해서는 안 된다.

④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일 때 긍정적인 보상을 하여도 좋다.

⑤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잘 안 먹는다고 잔소리하거나 야단치지 않는다.

⑥새로운 음식을 줄 때 거부감이 적은 음식과 유사한 음식부터 작은 양으로 시작한다.

⑦우유부단하여 만만하게 보이지 말고 길게 보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⑧다양한 음식을 골고루접하도록 음식을 준비하되 좋아하는 음식과 유사한 음식부터 시작하며, 싫어하는 음식도 함께 준비 한다.

⑨아이가 TV를 보거나 장남감 놀이를 하면서 먹지 않도록 하며, 돌아다니며 음식을 먹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음식을 먹도록 한다.

⑩가족이 함게 식사하고, 식사 도중에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부모님의 식사가 끝날 때까지 앉아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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