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어린이날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한번 볼까요?

by 땡스아빠 2019. 5. 5.
반응형

5월의 첫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5세(50개월)아들과 2세(14개월)딸을 가진 땡스아빠는 어린이 날 행사도 갔다오고, 거리문화 축제도 갔다 왔습니다.
해마다 돌아 오는 어린이 날... 잠깐 생각하여보았습니다. 어린이란? 몇살 부터 몇살까지일까?어린이란 정의는 무엇을까 라는 생각에 잠겨 보았습니다.


 ‘어린이’라는 단어는 1920년에 방정환 선생이 어린 아동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는 취지에서 처음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린이는 몇살일까? 영아, 유아, 어린이... 분명 어린이 집은 돌 이전부터 가는 경우도 있는데 어린이는 몇살이다. 라는 정의를 내리기는 힘든것 같습니다. 청소년이 되는 중학생이 되기 이전인 13세 이하의 아이들이 모두다 어린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러한 어린이의 복지와 건강을 지켜주기위한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957년 제정한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의 내용을 네이버 지식백과를 이용해 찾아 보았습니다.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11개항


모든 어린이는 바르고 씩씩하게 자라며, 차별 당하지 않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다는 것을 지표로 삼아, 어린이의 복지와 건강 등을 전체 사회가 지켜주고 키워가자는 의미에서 만든 헌장이다.

현재의 대한민국 어린이헌장은 1957년 2월 한국동화작가협회의 마해송(馬海松)ㆍ방기환(方基煥)ㆍ강소천(姜小泉) 등 7명이 성문화하여 1957년 2월 발표했던 것을 기초로 만들어졌다. 이후 보건복지부는 형식적인 내용을 전면 개정. 제66회 어린이날(1988년) 공포하였다.
전문과 11개항으로 구성되는데 11개항의 구체적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아래-
① 어린이는 건전하게 태어나 따뜻한 가정에서 사랑 속에 자라야 한다. 
② 어린이는 고른 영양을 섭취하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받으며,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③ 어린이는 좋은 교육시설에서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④ 어린이는 빛나는 우리 문화를 이어받아, 새롭게 창조하고 널리 펴나가는 힘을 길러야 한다. 
⑤ 어린이는 즐겁고 유익한 놀이와 오락을 위한 시설과 공간을 제공받아야 한다.
⑥ 어린이는 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한겨레로서 서로 돕고 스스로를 이기며, 책임을 다하는 민주시민으로 자라야 한다. 
⑦ 어린이는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고 과학을 탐구하는 마음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 
⑧ 어린이는 해로운 사회환경과 위험으로부터 먼저 보호되어야 한다. 
⑨ 어린이는 학대를 받거나 버림을 당해서는 안 되고, 나쁜 일과 힘겨운 노동에 이용되지 말아야 한다. 
⑩ 몸이나 마음에 장애를 가진 어린이는 필요한 교육과 치료를 받아야 하고, 빗나간 어린이는 선도되어야 한다. 
⑪ 어린이는 우리의 내일이며 소망이다. 나라의 앞날을 짊어질 한국인으로, 인류의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세계인으로 자라야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