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땡큐(소휘)

땡큐(소휘) 태어난지 7일 탯줄도장과 신생아 황달

by 땡스아빠 2018. 3. 6.
반응형

 

2018. 3. 4

땡큐 소휘 태어난지 7일째 되는 날!

첫째 땡스 정현이 보다 탯줄이 조금더 빨리 떨어진 것 같다!

병원 퇴원후 바로 집으로 왔다면 아기 목욕 시키며 조심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탯줄인데 첫째때도 지금 땡큐때도 조리원에 있으니 아기를 돌봐주기에 엄마.아빠는 조금이나마 편하게 지낼 수 있다. 그리고 목욕 시키며 배꼽에 물이 들어갈까 탯줄이 그냥 막 떨어지진 않을까? 하는 염려 없이 보내도 되기에 좋다. 간호사 선생님이 고히고히 탯줄을 보관 할 수 있도록 담아 주신다.

 

 

 단 하나의 고민이 있다면 땡스 정현이때는 너무나 좋은 계약 조건에 성장앨범을 만들며 탯줄도장까지 함께 받았는데 땡큐(소휘)의 성장앨범 실속적이고 좋은 가격으로 계약했지만 첫째때 만큼 좋은 계약 조건을 만나지 못했다! 그리고 탯줄도장도 포함되어 있지 않기에 첫째 정현이도 가지고 있는 탯줄도장 둘째 소휘에게도 만들어 줘야 하지 않을까? 그래서 탯줄 도장 가격을 알아보았다.

정현이와 동일한 모양의 보관 케이스와 탯줄 도장이 홈플러스 열쇄점에서 7만원 가까이 한다. 인터넷에서 알아보니 그 7만원 가까운 탯줄 도장이 2만원 후반때면 구매 가능하다. 소휘의 탯줄도장은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아빠가 직접 만들어 줘야겠다. 아빠의 정성이 들어가는 도장이니 너의 도장이 더 귀할 수도 있겠구나!! ^^

그리고 땡큐 소휘가 태어나면서 일주일째가 되니 황달이 찾아왔다!

정현이도 황달이 왔지만 모유 수유를 끊고 분유를 먹이며 황달치료가 되엇는데 땡큐 소휘는 황달 치수가 오빠때 보다 더 높아서 치료도 같이 받았다. 그럼 여기서 신생아 황달에 관해서 알아보자

 

신생아에게는 누구라도 생후 약2~3일째부터 생후 약 10일째까지 황달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황달을 생리적 황달이라 하는데 이는 병적인 상태가 아니고 어느 신생아라도 경험하는 정상적인 황달이다
혈액 속에 빌리루빈이라는 색소를 검사 했을 때 수치가 10상이면 황달이 있다고 한다.
위에서 말한 생리적 황달은 황달 수치가 10~14 정도로 나타나며 치료 없이 저절로 좋아진다.
이러한 생리적 황달이 오는 이유는 신생아 적혈구 수명이 어른과 달라서 그 수명이 짧아 빨리 빨리 적혈구가 파괴됨으로 인해 혈액 내에 황달 색소가 많이 생성되어 그 결과 황달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첫날 부터 황달이 있다든가 생리적 황달이 오는 기간(생후 약 2일 ~ 10일 사이)일지라도 황달수치가 14 이상 되거나 하루에 황달 색소 증가 속도가 1 이상 증가하는 경우, 생후 10일 지나도 계속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병적 황달이라 하며, 이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병적황달인 경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일부 신생아의 경우 핵 황달로 진행이 되어 뇌 발달 장애나 성장장애를 초래할수 있다.
황달 치료는 특수 형광등 아래에서 안대로 신생아의 눈을 가리고 온 몸에 자외선을 쬐게 해서 황달 색소가 파괴 되도록 하는 치료이며 신생아에게는 아무런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는다.

그리고 황달 치료 기간 중에는 모유 대신 분유를 권장하는데 이는 모유 황달이란 것이 있어 모유를 먹어도 상관없지만 아무래도 모유를 먹으면 황달 수치가 잘 안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모유는 냉동실에 보관하였다가 나중에 먹이고 황달 치료 기간 중에는 될 수록 분유를 먹이길 권장한다.

모유 황달이란 모유를 먹는 신생아 일부에서 황달이 오는 것인데 이 모유 황달을 대게 생후 3~4주까지 황달이 지속되지만 예후가 좋아 다른 합병증은 잘 일으키지 않는다.
대게 잘 먹고 잘 놀며 열도 없는데 황달이 있는 경우는 크게 걱정 할 필요가 없으나 신생아가 축 처지고 열이나고 잘 안먹고 보채면서 황달이 심한 경우는 반드시 황달의 원인을 알아보고 황달치료도 즉시 시행하면서 신생아의 상태를 잘 진찰 하여 보도록 하자!

위에 갈색글씨, 생아 활달에 관한 글의 출처를 밝히자면 조리원에서 주는 글을 참고 하였다.

땡큐 소휘에게 조금 높은 수치의 황달이 찾아왔지만 땡큐가 있는 오천 웰 여성의원 산후조리원에는 황달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이 있고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비도 아기의 눈을 가리기 위한 안대 값외에 따로 나가는 비용이 없다. 그렇기에 지금은 황달수치가 떨어지고 엄마와 함께 조리원 생활을 잘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황달 치료는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음을 참고로 알아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