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스텝바이스텝 아기 마사지 원칙

by 땡스아빠 2018. 5. 29.
반응형

 

 


■조물락조물락 아기 마사지

신생아 때부터 마사지를 해주면 아기는 엄마의 손길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서로간의 유대감이 좋아진다. 뿐만 아니라 마사지를 통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도 줄여준다. 목욕 후에 10분, 아기와의 행복한 마사지 대화를 하자.

 

□마사지 효과

-.면역력이 높아진다

마사지를 해주면 아기의 면역세포가 증가해 외부 자극에 대항할 수 있는 저항력과 면역력이 길러진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속의 노폐물이 잘 배설되고, 인슐린 같은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해 소화 기능이나 장 기능이 강화된다.


-.정서적으로 안정된다

피부 접촉을 통해 아기는 엄마에 대한 믿음이, 엄마는 육아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면서 만족감을 얻는다. 엄마와 아기는 마사지를 통해 그들만의 공통 세계를 가지면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집중력도 길러진다. 아빠가 목욕을 시키고 마사지를 해 준다면 아빠와 아기와의 관계도 더욱 가까워 질 것 이다.


-.숙면을 도와준다

마사지를 하는 동안 아기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숙면을 유도하여 잠투정이 심한 아기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근육, 뼈, 피부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마사지 원칙

-.신생아 때부터 마사지를 해준다

생후 2~3일부터 만 10세가 될 때까지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 생후 2개월 이전까지는 다리나 손발 등에 부분적으로 하는데, 강하게 하기보다는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는 정도가 좋다. 생후 3개월부터는 보다 정교한 마사지를 해준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한다

마사지는 하루 중 어느 때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모유나 분유를 먹었을 때는 30분 후에 하고, 가능하면 일정한 시간에 한다. 시간은 10분 정도가 좋으며, 끝난후에는 30분~1시간 정도 쉬도록 한다.


-.실내 온도는 20~22℃가 적당하다

실내 온도는 20~22℃가 적당하며 통풍이 잘되고 조용한 장소에서 하는 것이 좋다. 옷은 부분적으로 벗기며 바닥에 매트나 타월을 깔아 그 위에 아이를 눕혀놓고 한다.

 

 

□외기욕 & 일광욕

외기욕과 일광욕은 생후 3주 후부터 할 수 있다. 저항력이 약한 신생아 시기에는 강한 햇볕과 바람을 직접 쐬지 말고 바람이 잘 통하는 장소에서 창문을 열어놓고 바깥 공기를 간접적으로 쐬게 한다.


-.발부터 일광욕 시작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부드러운 천을 갈고 아기를 눕힌다. 아기에게 배내 가운이나 우주복을 입힌 후 발목 부위만 5~10분 정도 햇볕을 쬔다.


-.종아리까지 노출하기

종아리 부분가지 노출시키고 햇볕을 쬔다. 시간은 5~10분이 적당 하다


-.다리 모두 내놓기

다리 부분을 모두 내놓고 햇볕을 쬔다. 일광욕은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슴, 배 부분까지 노출하기

가슴과 배 부분을 모두 노출시키고 일광욕을 한다. 시간은 5~10분이 적당 하다.


-.온몸 일광욕하기

옷을 모두 벗기고 온몸을 일광욕한다. 이때는 아기의 눈을 가제 수건으로 살짝 가려준다. 가제 수건으로 눈을 가린 채 아기를 엎어놓고 등이나 엉덩이 부분도 햇볕을 쬘 수 있도록 한다. 시간은 10~15분 정도가 적당하다.

 

 

□아기 마사지

STEP 1. 얼굴 마사지

①이마 중앙에 두 손을 대고 아기의 얼굴 윤곽선을 따라 쓰다듬어 준다.

②엄지손가락으로 아기의 눈썹 안쪽부터 관자놀이까지 부드럽게 문지른다.

③양 엄지손가락으로 콧대부터 코끝을 오뚝하게 세워준다.

④마찬가지로 엄지손가락을 윗입술 중앙에서 입술 끝쪽으로, 아랫입술 중앙에서 입술 끝 쪽으로 살짝 눌러준다.


STEP 2. 가슴 마사지

①두 손을 가슴 중앙에 놓고 어깨 쪽으로 밀어내듯 문지르고, 어깨 쪽으로 간 손을 다시 중앙으로 가져온다.

②양 손을 엇갈리게 해서 배에서부터 어깨까지 손바닥으로 마사지한다.


STEP 3. 팔 마사지

①한 손으로 아기 손목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손목에서 어깨까지 쓸어내리고, 반대로 어깨에서 손목까지 쓸어올린다.

②두 손바닥 사이에 아기 팔을 넣고 돌리면서 비벼준다.


STEP 4. 손 마사지

①엄지 손가락으로 손바닥을 손목에서 손가락 쪽으로 쓸어올리고, 손등도 같은 방법으로 쓸어내린다.

②손가락을 하나씩 돌리며 손가락 끝까지 매만진다.


STEP 5. 배 마사지

①한 손은 배꼽 위에 두고 다른 손은 배꼽 아래에 둔다. 두 손을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돌린다.

②손가락 끝으로 아기 배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반원을 그리며 피아노 치듯이 움직인다


STEP 6. 다리 마사지

①한 손으로 아기 발목을 잡고 다른 손으로 아기의 다리를 감싸 쥔다. 허벅지에서 발목 쪽으로, 발목에서 허벅지 쪽으로 다리를 쓸어준다.

②양손으로 종아리와 허벅지를 각가 하나씩 잡고 살짝 비틀어준다.

③두 손바닥 사이에 아기의 다리를 끼우고 발목에서 무릎까지 다리를 돌려가며 비벼준다.


STEP 7. 발 마사지

①발바닥을 엄지손가락으로 발꿈치에서 발가락 쪽으로 밀듯이 마사지한다. 발등도 발목에서 발가락 방향으로 엄지손가락으로 쓸어내린다.

②발가락을 하나씩 잡고 살살 돌려가며 살짝 올려준다.


STEP 8. 등 마사지

①아기를 엎어놓고 두 손을 아기 등에 엇갈리게 놓고 등 위쪽부터 엉덩이까지 오가며 마사지한다.

②마사지를 마무리하는 동작으로 등 위쪽부터 엉덩이를 지나 발목까지 쓸어내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