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아기 옷 선택과 입히기 요령

by 땡스아빠 2018. 5. 31.
반응형

 

■한 번에 쏘옥~ 아기 옷 입히기

체온 조절 능력이 미숙한 아기에게는 옷으로 적당한 체온을 유지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얇게 입히면 추울 것 같고, 그렇다고 꽁꽁 싸매자니 더울 것 같고, 과연 어느 정도로 옷을 입히는 것이 좋을까?

□아기 옷 입히는 요령

-.두꺼운 옷은 성장을 방해한다

너무 두꺼운 옷을 입히면 아기의 움직임을 방해해 운동신경 발달을 둔화시키고,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기의 등이나 목덜미 부분을 만져보아 축축하면 옷이 지나치게 두꺼운 것이다.


-.생후 2~3개월부터 앞트임 내복을 입힌다

보통 생후 1~2개월의 아기에게는 배냇저고리를 입히고, 생후 2~3개월이 되면 내복을 입힌다. 이때 앞트임으로 된 상하 내복이 편하다. 또 아래에 똑딱단추가 달린 우주복 스타일도 기저귀를 갈 때 편하다.


-.티셔츠 스타일은 목을 가눈 후 입힌다

머리 쪽으로 뒤집어씌우는 티셔츠 스타일은 아기가 웬만큼 목을 가눌 수 있을 때 입힌다. 어깨나 앞쪽에 트임이 있어 목 부분이 넓게 벌어지는 것이 좋다.


-.면 100% 옷을 고른다

아기 옷은 가볍고 땀 흡수를 잘하는 면 소재여야 한다. 아기 피부에 직접 닿는 곳에 상표 배길 만한 것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고, 솔기나 단추, 고무줄 등이 피부에 직접 닿거나 자극을 주는지도 체크한다. 새 옷은 입히기 전에 한 번 빨아 입히는 것이 좋다.


-.입고 벗기 편한 옷인지 체크한다

앞가슴이나 어깨 쪽에 여밈 단추가 있는 옷이 입고 벗기 편하다. 또한 조금 자라면 다른 곳은 다 맞는데 입고 벗기 불편해서 못 입는 경우도 있다.


-.사이즈는 넉넉한 것이 좋다

돌 전의 아기는 하루가 다르게 자란다. 따라서 옷을 구입할 때는 5~6개월 앞을 보고 넉넉한 사이즈로 구입한다. 출산준비물을 구입할 때 내복의 경우 생후 6개월 정도 사이즈로 두 벌, 돌 사이즈 두 벌 정도 구입한다.

 

 

□실전! 아기 옷 입히기

-.배내 가운 입히기

①배내 가운을 펼쳐서 아기 이불 위에 깔아놓고 아기를 배내 가운 위에 눕힌다. 이때 아기 팔과 옷소매가 있는 위치를 잘 맞춘다.

②배내 가운의 소매를 아기의 팔이 잘 들어갈 수 있게 돌돌 말아놓은 후 팔을 빼낼 때에는 소매 바깥에서 손을 넣어 아기 손을 살짝 잡아 뺸다. 등 쪽에 뭉치는 것이 없도록 아기 등을 살짝 들어 평평하게 만져준다.

③끈을 잘 묶어 여며주되 아기가 답답하지 않게 여유분을 둔다.


-.내복 입히기

①반트임이나 어깨에 트임이 있는 윗옷은 단추를 모두 풀고 옷자락을 둥글게 만다. 엄마가 양손으로 목 부분을 되도록 넓게 벌려 잡는다. 옷이 얼굴을 스치지 않도록 머리 위쪽으로 덮어씌워 부드럽게 목까지 내려준다.

②목뒤에 한쪽 손을 밀어 넣어 머리와 목을 들어올린다.

③소매 속으로 손을 넣어 넣게 벌리고 다른 손으로 아기 팔을 소매 속으로 넣어 천천히 뺀다. 팔을 끼운 후에는 등 쪽에 옷이 뭉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아기 등을 살짝 들어 옷을 아래로 내려 펴준다.


우주복 입히기

①우주복을 바닥에 먼저 깔고 그 위에 배내 가운을 입은 아기를 눕힌다.

②가슴 부분에서 시작해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단추를 채워준다.

③다리 부분까지 단추를 꼼꼼히 채우고 사타구니 부분은 남겨둔다. 바지 쪽 단추는 끝에서 위쪽 방향으로 채워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