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및 아기 반찬

땡스아빠의 중기 이유식 종류와 만들기 4편

by 땡스아빠 2018. 6. 24.
반응형

■중기 이유식 종류와 만들기 4편


☆감자옥수수죽 (불린 살 15g, 감자 20g, 옥수수 10g, 분유물 150cc)


1. 불린 쌀은 믹서기로 거칠게 갈아 둔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찐 후 3mm 크기로 자르고, 옥수수는 40분 정도 삶아서 굵은 체에 내려 옥수수 알갱의 껍질을 제거한다.


3. 분유물 ①의 간 쌀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쌀알이 어느 정도 익으면 불을 줄여 ②를 넣고 5분 정도 푹 끓여 준다.


*이유식에서 사용하는 분유물은 아이가 평소에 먹는, 물에 탄 분유를 말한다. 모유를 먹는 아기라면 모유를 사용해도 된다.



☆닭살달걀죽 (밥 30g, 청경채 10g, 감자 10g, 달걀노른자 15g, 육수 120cc)


1. 닭가슴살은 통째로 삶아서 대충 선 뒤 절구에 넣고 잘게 부서 준다.


2. 청경채는 잎 부분만 손질하고 감자는 껍질을 벗긴다.


3. ②의 야채를 삶다가 청경채를 먼저 꺼내 3mm 크기로 다지고, 감자는 익은 후 건져 3mm 크기로 썬다.


4. 냄비에 육수와 밥을 넣고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①,③을 넣고 3분 정도 끓인다.


5. 마지막에 달걀노른자를 풀어 ④에 넣고 2분 정도 더 끓인다.


* 달걀노른자도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는 두 돌이 지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애호박죽 (불린 쌀 15g, 현미 5g, 애호박 20g, 검은콩 10g, 물 150cc)


1. 불린 쌀과 불린 현민느 약간의 물을 넣어 믹서에 거칠게 간다.


2. 검은콩은 하루 정도 찬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 두고, 애호박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둔다.


3. ②의 검은콩과 애호박을 함께 넣고 삶는데, 애호박은 3분 정도 삶다가 건져내고 검은콩은 10분 정도 삶는다.


4. ③의 애호박은 3mm 크기로 썰고, 검은콩은 절구에 으깬다.


5. 냄비에 ①을 넣고 물을 부어 센불에서 끓이다가 쌀알이 어느 정도 퍼지면 약한 불로 줄여 콩과 애호박을 넣고 5분 정도 끓여 준다.


* 알레르기가 없는 아이라면 중기부터는 시중에서 파는 콩 종류를 거의 다 먹일 수 있다



☆찹쌀두부죽 (불린 쌀 10g, 불린 찹쌀 5g, 두부 20g, 애호박 10g, 배추 10g, 물 150cc)


1. 불린 쌀과 불린 찹쌀은 믹서기에서 2~3초 정도 거칠게 갈아 둔다.


2. 껍질을 벗긴 애호박과 부드러운 이파리 부분만 손질한 배추는 삶아서 3mm 정도로 다진다.


3. ②의 야채를 절구로 살짝 부숴 준다.


4.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곱게 으깬다


5. 냄비에 ①과 물을 붓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쌀알이 퍼지면 ④의 두부, ③의 야채 순으로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불을 꺼서 완성한다.



☆배추두부죽 (밥 30g, 속배추 20g, 두부 10g, 당근 10g, 물 120cc)


1.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곱게 으깨어 둔다.


2. 당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다. 속배추는 질긴 부분을 제거하고 이파리 부분만 손질한다.


3. 당근과 배추를 한꺼번에 끓는 물에 넣어 삶는다.


4. 삶은 ③의 야채를 모두 3mm 크기로 썬다.


5. 냄비에 분량의 물과 밥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밥이 어느 정도 퍼지면 ④의 야채와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는 두부를 돌이 지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