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및 아기 반찬

땡스아빠의 완료기 이유식 종류와 만들기 1편

by 땡스아빠 2018. 6. 29.
반응형

■완료기 이유식 만들기 1편



☆콩나물밥과 닭고기반찬 (밥 60g, 콩나물 15g, 무 10g, 닭가슴살 15g, 야채국물 60cc, 참기름 약간)


1. 콩나물은 뿌리 부분을 다듬어 2cm 길이로 자르고 무는 껍질을 벗겨 손질한 후 콩나물과 같은 길이로 채썬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콩나물과 무를 볶다가 밥과 야채국물을 넣고 끓인다.


3. 닭고기는 찜통에 면보를 깔고 15분 동안 찐 뒤 먹기 좋게 찢어 ②의 콩나물밥과 같이 낸다.


* 닭고기는 엄마가 아기 입에 넣어 주지 마시고 아기가 직접 자기 손으로 잡고 먹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야채달걀스크램블 (소고기 20g, 양송이 10g, 브로콜리 10g, 양파 10g, 달걀 1개, 우유 2큰술, 양파즙 약간, 참기름 약간)


1. 달걀을 체에 한 번 내린다.


2. 소고기는 5mm 크기로 썰어서 양파즙과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3. 브로콜리는 꽃 부분만 손질하고, 양파는 껍질을 벗긴다. 양송이는 밑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낸다.


4. ③의 야채를 5mm 크기로 사각썰기 한다.


5. ①의 달걀에 우유를 섞는다.


6. 팬에 ②의 고기와 ④의 야채를 넣고 볶다가 ⑤를 넣고 젓가락을 이용해 한쪽 방향으로 저으며 익힌다.


7. 달걀이 채 익기 전에 형태가 있는 덩어리가 지도록 모양을 만들어 준다.


* 아토피성 피부염을 비롯한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의 경우 계란은 두 돌 전에 먹이지 마세요.



☆감자수제비 (쌀가루 15g, 밀가루 10g, 감자 20g, 애호박 5g, 달걀물 2큰술, 통깨 3g, 다시마국물 130cc)


1. 절구에 간 통깨와 밀가루, 쌀가루, 달걀물을 볼에 넣어 반죽한다. 


2. 감자와 애호박은 껍질을 벗긴 후 2cm 길이로 얇게 채썬다.


3. 냄비에 다시마국물을 부어 끓이면서 ①을 얇게 떼어 넣는다.


4. ③의 반죽이 어느 정도 익으면 ②의 야채를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다.


* 쌀가루는 믹서기에 직접 갈아서 사용하세요. 반죽이 다소 질 때는 손에 물을 묻혀 떼어내면 손쉬워요.




☆버섯덮밥 (밥 50g, 표고버섯 10g, 양송이버섯 10g, 청경채 15g, 양파 5g, 전분물 1작은술, 야채국물 60cc)


1. 표고는 갓 부분만 손질하고, 양송이는 밑둥을 제거하고 갓 부분의 껍질을 벗긴다.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청경채는 잎 부분만 손질하여 데친다.


2. ①의 모든 재로를 1cm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양파를 넣고 볶다가 표고와 양송이를 넣고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야채국물을 부어 끓인다.


4. ③에 청경채를 넣어 끓인 후 마지막에 전분물을 넣어 걸쭉하게 덮밥소스를 만들어 진밥 위에 얹어 준다.


* 전분물은 전분 대 물의 비율을 1:2로 해서 만듭니다.



☆닭고기시금치그라탕 (닭안심 20g, 시금치 10g, 당근 10g, 양파 10g, 우유 60cc, 유아용치즈 ⅓장)


1. 닭안심은 심줄을 잘라내고 칼집을 넣어 얇게 포로 만든 뒤 7cm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2. 시금치는 잎만 따서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3~4cm 길이로 자른다.


3. 당근과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mm 길이로 자른다.


4. 오목한 내열용기에 닭고기를 깔고 ②,③을 차례로 올린다.


5. ④위에 우유를 자작하게 부은 후 다시 닭고기를 올리고 야채, 우유 순으로 넣어 반복해 쌓는다.


6. ⑤위에 치즈를 잘게 잘라 올린다.


7. ⑥에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서 고기가 익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5분간 익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