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및 아기 반찬

땡스아빠의 완료기 이유식 종류와 만들기 4편

by 땡스아빠 2018. 6. 30.
반응형

■완료기 이유식 만들기 4편

☆시금치깨소스무침 (시금치 50g, 두부 70g, 당근 10g, 통깨 3g, 참기름 약간)


1. 시금치는 잎 부분만 다듬어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뚜껑을 연 채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다.


2. ①의 시금치는 물기를 꼭 짠 후 3cm 길이로 썰어 놓는다.


3. 당근은 껍질을 벗겨 손질해 3cm 길이로 곱게 채썬 뒤 끓는 물에서 3분 정도 데친다. 데치자마자 키친타월로 툭툭 쳐서 물기를 없애 준다.


4. 통깨를 절구에 간다.


5.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키친타월에 받쳐 칼등을 눌러 부드럽게 으깬다.


6. ⑤에 ②의 시금치, ③의 당근, ④의 통깨,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유부시금치밥 (밥 60g, 유부 10g, 시금치 10g, 감자 10g, 물 80cc)


1. 유부는 살짝 데쳐 물기를 뺀 후 잘게 다진다.


2. 시금치는 잎 부분만 손질하여 데친 후 5mm 크기로 썬다.


3. 감자는 껍질을 제거하여 7mm 크기로 사각썰기 한다.


4. 냄비에 ①,②,③과 물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밥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낸다.



☆소고기크림수프 (소고기 20g, 당근 20g, 양파 20g, 우유 130cc, 버터 1g, 녹말가루 1작은술, 물 2큰술)


1. 소고기는 손질 후 3mm 크기로 다진다.


2. 당근과 양파는 껍질을 제거한 후 5mm 크기로 썬다.


3.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①의 소고기를 볶는다.


4. ③이 어느 정도 익으면 ②를 넣고 우유를 붓는다.


5. 분량의 녹말가루를 찬물 2큰술에 넣고 갠다.


6. 끓고 있는 ④에 ⑤의 녹말가루물을 멍울지지 않도록 잘 저으면서 넣고 5분 정도 푹 끓인다.




☆버섯유부만두 (돈안심 40g, 표고버섯 10g, 유부 5g, 완두콩 5g, 두부 10g, 콩나물 10g, 부추 또는 미나리 2줄기, 참기름 3g, 깨약간)


1. 돈안심은 익히지 않은 상태로 면보에 넣어 물기를 충분히 짜낸다.


2. 표고버섯은 밑둥을 제거하고 갓 부분만 손질한다. 콩나물은 줄기만 깨끗이 손질하고, 완두는 껍질을 벗겨 알만 손질한다.


3. ②의 야채를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충분히 짠 뒤 잘게 다져 둔다.


4. 유부는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짠 뒤 삼각형 모양이 되게 반으로 잘라 둔다.


5. 두부는 끓는 물에 데친 후 키친타월로 받쳐 칼등으로 으깨면서 물기를 제거한다.


6. ①의 돈안심을 잘게 다진다.


7. 볼에 ③의 다져 둔 야채와 ⑤의 두부, ⑥의 돈안심,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깨는 절구에 갈아서 함께 넣고 양념한다.


8. ⑦의 만두소를 ④의 유부에 넣고 끓는 물에 데친 부추를 찬물에 한 번 헹군 후 유부의 입구를 묶는다


9. ⑧을 찜솥에 넣고 쪄낸다.


* 유부 대신 밀가루 만두피를 이용해 만두로 빚어 주어도 좋다.



☆고기옥수수동그랑땡 (소고기 25g, 돼지고기 35g, 양파 5g, 완두 10g, 옥수수 10g, 달걀 ½개, 참기름 약간, 깨소금 약간, 올리브유 약간)


1.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합쳐서 참기름과 깨를 넣어 밑간하여 둔다.


2. 옥수수는 쪄서 분량만큼 알을 떼어내고, 완두는 하루 정도 물에 벌려 껍질을 깐다.


3. ②의 옥수수와 완두는 칼등으로 대충 눌러서 으깬다. 양파는 껍질을 벗긴 후 3mm 크기로 사각썰기 한다.


4. 고기와 ③의 재료를 볼에 넣고 충분히 치댄 다음에 지름 3cm 정도로 빚어서 납작하게 만든다.


5. 달걀을 잘 섞이도록 풀어 둔다.


6.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④를 풀어 놓은 달걀에 살짝 담가 적신 뒤 팬에 올려 뒤집어 가며 굽는다.


* 동그랑땡은 반죽을 손바닥으로 굴려 눌러 가면서 해야 구울 때 터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동그랑땡에는 밀가루를 묻힐 필요가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