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모유의 영양과 특징

by 땡스아빠 2018. 7. 21.
반응형

모유의 영양과 특징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철분등의 영양소와 면역성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유가 지니고 있는 각각의 영양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모유 단백질


모유 단백질은 유청단백 60%, 카제인 40%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유와 달리 위산에 의해 응고되는 α -s1카제인이 없고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높은 β -락토글로블린이 없어 아기의 소화흡수에 더욱 유리하다.



■모유 지방


모유지방은 96%의 중성지질과 인지질, 콜레스테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유보다 소화가 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유 지방조성은 특히 엄마 식사와 관련성이 높아 DHA 등 필수지방의 섭취가 더욱 중요하다.



■모유 탄수화물


모유 탄수화물의 95%이상은 유당의 형태이며, 그 외에 소량의 올리고당등이 함유되어 있다. 유당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장을 산성화하여 유해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한편, 칼슘 등의 흡수를 도와준다. 특히 유당의 분해산물인 갈락토오즈는 신경세포의 구성물질로 필요하다.



■모유 면역성분


모유 속에는 lgA, lgG, 락토페린 등 여러가지 면역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slgA는 초유에 특히 많이 들어있어 소화장관을 감염시키는 대장균이나 장내 바이러스 방어요소가 된다.



■모유 철분


모유의 철분 함량은 낮은 편이지만, 출생 후 초기 6개월까지 아기들은 체내 저장철분을 사용하여 문제가 되지 않지만, 6개월 이후 모유 외에 이유식이나 보충제를 통한 철분 보충이 추가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 성장은 물론 면역, 두뇌 등에 문제가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