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아빠의 책 읽어주기 방법 및 중요성

by 땡스아빠 2020. 2. 1.
반응형

아빠가 자녀에게 재미있는 동화를 읽어 주는 시간을 통하여 가족간의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아빠의 목소리로 그림을 이야기로 꾸미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읽어 준다면 더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유아들에게 좋은 책을 읽어주는 것이 왜 중요한가?

⊙그림책의 내용과 즐거움을 함께 하면서 부모에 대한 애정과 신뢰감을 기를 수 있다.
책을 함게 읽는 사람을 통하여 정서적인 안정감과 부모에 대한 사랑을 느끼게 된다.

⊙유아의 사고력이 발달한다. 책읽기를 통하여 활발한 두뇌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생각하는 힘이 자라게 된다.

⊙유아의 언어능력이 발달한다. 책읽기를 통하여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된다.

⊙유아의 감정지수가 높아진다. 책읽기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게 된다.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된다. 책읽기를 통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판단능력을 기르게 된다.


■좋은 그림책을 고르는 방법

⊙좋은 내용과 주제를 담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림책의 색, 형태 등이 적절하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본다.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서 고른다.

⊙그림만 보고도 줄거리를 알 수 있는지 살펴본다.

⊙여러 장르의 그림책을 고루 접하도록 골라 준다.


■아빠의 책 읽어주기, 어떻게 읽어 주어야 할까?

아빠와 함께 뽀뽀의 집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땡스와 땡큐

⊙유아와 마주 앉기보다는 같은 방향으로 함께 그림책을 보면서 읽어 준다.

⊙그림책을 보면서 생각하고 즐거워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유아의 반응을 보면서 책을 읽어 준다.

⊙반복해서 보고 싶어 하는 그림책이 있을 경우 유아가 그 책을 좋아한다는 표현 이므로 계속하여 읽어 준다.

⊙잠자기 전 시간 등을 이용하여 규칙적으로 책을 읽어 준다.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유아라도 함께 책을 보며 이야기의 내용이나 느낌을 함께 이야기 해본다.

 

■땡스아빠의 Tip

어린 영유아를 위해 유아의 손에 닿는 위치에 책을 놓고 때론 방 바닥에 책을 펼쳐 놓거나 나열 해두면 아기때 부터 책에 관심을 가진다. 같은 페이지를 무한 반복을 하거나 책을 찢는 행동을 하여도 넓은 마음으로 아이를 품어주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