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

by 땡스아빠 2020. 2. 16.
반응형

■유아기 교육, 왜 중요한가?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유아 특성에 대한 바른 이해

 

1. 유아기는 성장이 빠르고 가장 민감하게 많은 것을 배우는 시기(민감기)이다.
2.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시기(기초성) 이다.
3. 유아기 발달은 한번 때를 놓치면 회복되기 어렵다.(결정적 시기)
4. 유아기에 지능발달은 80%정도 자란다.
5. 유아기에 어떤 환경에서 무엇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지능. 성격이 결정된다.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

유아교육은 유아로부터 시작되는 교육인 만큼 유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교육에 앞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의 발달적 특징으로 상징적 사고와 행동은 유아의 사고를 무한히 확산시켜 인지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되기에 유아의 상상력에 의한 생각이나 행동이 비논리적, 비현실적이라고 무시하거나 일축해 버리면 유아에게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직관적 사고는 논리적이기보다는 유아가 느끼는 그대로의 지각에 의해 사고한다. 유아의 지식은 지각에 의해 즉, 보고, 듣고, 쥐고, 만지고, 빠는 행동으로 사물을 인지하게 된다. 그러므로 직관적 사고는 유아에게 추상적인 지식을 유아의 흥미와 관계없이 학습하는 것은 교육적 의미가 없다.

유아의 자아 중심은 타인의 관점에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성향을 말한다. 이러한 유아의 심리를 잘못 이해하여서 성인의 감정이나 사고를 억지로 주입하면 유아의 자아의식은 바르게 자라지도 못한 채 타율적인 인간이 되어가게 된다. 그렇기에 유아의 자아 중심성은 건강한 자아의식과 자아개념, 자기 존중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특질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