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을 최소로, 라마즈 분만
프랑스 의사 라마즈에 의해 체계화된 라마즈 분만법은 러시아 의사들이 호흡 조절을 통해 통증 없이 분만하는 방법을 발표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한다. 호흡, 연상, 이완법으로 통증을 줄이는 라마즈 분만법에 대해 알아보자.
□라마즈 분만이란?
º라마즈 분만은 '개가 늘 먹이를 주던 주인만 바라봐도 침을 흘린다'는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원리를 분만 과정에 응용한 분반법이다. 즉, 분만 시 통증은 조건반사에 의한 것으로 각종 훈련을 통해 조건반사의 연결통로를 차단하면 진통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 이다. 라마즈 분만의 통증 완화법은 크게 연상, 이완, 호흡법 세 가지이다.
-.훈련으로 통증을 감소시킨다
라마즈 분만은 사전 노력으로 통증을 최소화시키는 감통 분만이다. 진통이 진행될 때 훈련한 호흡법과 연상, 이완법을 적절히 활용하면 분만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제왕절개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라마즈 분만법을 활용할 수 있다. 수중 분만이나 그네 분만을 하더라도 라마즈 분만법을 적용할 수 있다.
-.남편과 함께 한다
라마즈 분만의 가장 큰 특징은 남편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점 이다. 근육을 이완시켜 주거나 호흡수를 체크하는 것 등은 남편의 역할로 매우 중요하다. 남편이 분만에 참여함으로써 산모는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출산을 같이 하면서 유대감도 돈독해지며 아기에 대한 사랑도 생긴다.
-.임신 중기부터 연습한다
임신 7~8개월째부터 호흡법 교육을 받는다. 대체로 4~5주 과정으로 매주 2시간씩 남편과 함께 호흡 한다. 이완 신체 운동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비용은 7만~8만원선 이다(최근엔 라마즈 출산 준비 교실을 찾아 보면 참가비 1만원 정도에 무료 교육도 실시 한다.) 종합병원과 산부인과 전문 병원 중에는 라마즈 교실을 여는 곳이 많다. YMCA등 시민단체에서 무료 강좌를 열기도 하므로 이런 기회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실전! 라마즈 분만
º연상법
-.심즈 체위라고 불리는 편안한 자세를 취한 뒤 아름다운 휴양지나 행복했던 기억들을 떠올리며 심신의 긴장을 푸는 것이다. 긍정적인 마음은 진통 호르몬인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통증을 줄여준다는 점을 응용한 것 이다. 긴장을 하면 근육에서 피로 물질인 젖산이 분비되어 쉽게 피곤해진다. 연상법은 진통으로 인해 긴장된 근육을 의식적으로 풀어주는 방법이다. 그러나 막상 진통이 시작되면 무언가를 떠올리는 것이 무척 힘들기 때문에 가장 기뻤던 추억, 즐거웠던 여행지 등 평소 연상할 만한 소재를 많이 찾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º호흡법
-.라마즈 분만에서 가장 중요하고 주된 훈련 과정으로 분만 진행에 맞춰 적절한 호흡을 통해 산모와 태아에게 산소 공급을 원활히 하고 조직 이완을 돕는다. 앙루러 '진통'에만 집중된 산모의 관심도 호흡 쪽으로 분산시켜 통증을 덜어주려는 목적도 있다. 연상, 이완, 호흡 3가지 훈련 모두 이론을 익힌 뒤 꾸준히 연습해서 체득해야만 출산 때 적절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렇게 하세요.
1. 준비기 호흡
-.가슴을 들썩이며 하는 흉식호흡을 기본으로 하여 자신의 평소 호흡 횟수를 알아야 한다. 보통 1분 동안 하는 정상 호흡수는 17~20회 정도다. 자궁문이 3cm까지 열리는 시기에는 정상 호흡수보다 1/2~1/3회 정도 천천히 호흡한다. 이때 연상과 이완을 함꼐 해야 하며 호흡은 들이마시고 내쉬는 식으로 한다.
2. 개구기 호흡
-.자궁문이 3~8cm까지 열리는 개구기에는 정상 호흡수보다 1.5~2배 가량 많아야 좋다. 1초는 들이마시고 1초는 내쉬는 형태로 한다.
3. 이행기 호흡
-.후기 호흡은 자궁문이 완전히 열리는 이행기에 하는 호흡이다. '히-히-후' 호흡이라고도 하는데, 세 번에 한 번씩 한숨을 쉬듯이 하면 된다. 호흡을 할 때에는 가급적 코로 하여 입 안이 마르는 현상을 방지하도록 한다. 만출기 때 진통이 오면 우선 심호흡을 크게 하여 숨을 들이마신 뒤, 입을 다물고 아래에 힘을 주어 그 숨을 못참을 때까지 견딘다. 이때 가능하면 여덟 혹은 열까지 세어보고 다시 숨을 크게 들이마셔 참으면서 힘주기를 반복한다. 한 번 진통이 올 때마다 35회 하는 것이 좋다.
4. 힘주기 호흡
-.양수가 터지고 진통은 1분마다 오며 1분간 지속된다. 먼저 숨을 들이마신 뒤, 대변보듯 힘을 준다. 숫자를 세며 숨을 참다가 참지 못할 때 15~20초 동안 숨을 내뱉는다. 연습 중에 무리하게 힘주면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한다.
5. 힘 빼기 호흡
-.아기의 머리가 나오기 시작하면 배에 힘을 주지 말고 입 끝으로 빠른 호흡을 하고 몸을 이완시킨다. 아기가 자궁 밖으로 밀려나올 때 힘을 주면 회음부 손상 등으로 심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º이완법
-.온몸의 힘 빼기를 연습하는 것이다. 진통이 시작되면 통증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온몸이 경직된다. 진통으로 수축된 자궁문 주변 근육을 풀어주어 자궁문이 빨리 열리도록 돕는 것이 이완법이다. 분만 과정의 통증이나 피로는 온몸이 지나지체 경직되면 가중된다. 분만 시간이 길어지고 심할 경우 경련까지 생기기 때문에 평소 근육이나 관절 등을 이완시키는 훈련을 해둔다.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근육의 긴장을 풀기가 쉽지 않으므로 매일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이렇게 하세요.
º손목 이완
1. 남편은 오른손으로 아내의 손목 밑을 받치고 왼손으로 손가락을 받친다.
2. 손가락까지 근육이 이완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º팔꿈치 이완
1. 남편은 왼손으로 아내의 팔꿈치 밑을, 오른손으로는 손목을 받쳐준다.
2. 받친 상태에서 위아래로 움직여 근육이 이완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º발목 이완
1. 양다리 사이에 쿠션을 끼운 후, 남편은 오른손으로 아내의 발목을 잡고 왼손으로는 발가락 끝을 잡는다.
2. 발목에 힘이 잘 빠져 있는지 위아래로 확인해본다.
º고관절 이완
1. 아내의 다리를 받친 다음 포물선을 그리듯 서서히 다리를 움직인다.
2. 근육의 이완이 잘되어 있으면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º머리 이완
1. 머리 밑에 쿠션을 받치고 남편은 손을 깍지 껴 아내의 목 아래를 받쳐준다.
2. 까지를 낀 후 목을 들었다 놓았다 하면서 이완이 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행복한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상과 요가로 분만과 통증을 조절하는 소프롤로지 분만 (0) | 2018.04.22 |
---|---|
기구와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진통을 줄이는 그네. 가족. 두랴 분만 (0) | 2018.04.15 |
태아에게 가장 편안한 분만 환경을 제공하는 르봐이예 분만 (0) | 2018.04.06 |
자연분만이 어려운 경우 최선의 안전 출산법, 제왕절개 (0) | 2018.04.04 |
가장 자연스럽고 건강한 분만법. 자연분만 (0) | 2018.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