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했다면 빠질수 없이 선택 해야 하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병원 이다.
엄마와 태아의 건강 그리고 출산을 책임질 곳이기 때문에 어떤 병원을 선택하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일이다
종합병원, 개인병원, 전문병원 등 각 산부인과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니 이를 자세히 알아보고 예비 맘 혹은 예비 엄마.아빠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병원을 찾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제 땡스아빠와 함께 병원을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 살펴보자!
#자신의 건강 상태 체크
불임이나 임신중독증, 쌍둥이 임신,양수 과다 또는 과소증인 임산부 등 특수한 문제가 있을 때는 큰 병원이나 특수 클리닉 병원을 찾아 가야 한다.
#집에서 얼마나 가까운지 체크
임신 열 달 동안 한 달에 한두 번씩 검진을 받으러 가야 하기에 먼 거리에 있는 병원은 다니기에 시간적 물질적 제약이 있다
또한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하므로 집에서 가까운 병원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정서적 안정을 위해 의사에 대한 신뢰도를 살펴보자!
무엇보다 의사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임산부도 정서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음으로 출산 경험이 있는 주위 엄마들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믿을 수 있는 의사가 있는 병원을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 비용을 체크
병원마다 시설, 의사의 임상 경험이 달라 각종 검사비와 출산 비용에 차이가 있다.
아무리 좋은 시설의 병원이라도 대한민국 1%의 부자가 아니라면 비용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 일 것이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는 일차적으로 선택한 산부인과 리스트를 대상으로 세세한 검사 비용을 비교 조사해 적합한 병원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의료진의 태도나 분위기 체크
병원을 이용했던 산모들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병원의 분위기나 의료진의 태도, 대기실이나 입원실의 환경등에 대해 듣는다면 병원 선택의 좋은 도움이 된다.
#임신.출산 서비를 체크
요즘에는 특벼한 출산 서비스를 해주는 곳이 많이 있다.
임신부 교실이나 태교 프로그램이 있는 곳도 있으며, 분만의 경이로운 장면을 촬영해주는 곳, 조리원이 함께 있는 곳등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는 병원들이 있으니 이왕이면 서비스까지 좋은 병원을 선택 하도록 하자!
이렇게 여러가지를 살펴보고 병원을 선택하였다면 가능한 병원은 옮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여러가지면에서 좋지만 사정상 병원을 옮겨야 한다면 다니던 병원의 진료 기록을 가지고 가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위에서 말한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들이 있지만 개인병원, 좋합병원, 전문병원등의 장단점을 알고 있어야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종합병원의 장점
산모나 태아의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종합병원은 산부인과 외에도 내과, 외과, 소아과 등 여러 과가 함께 있어 출산 시 어떤 위기 상황이 닥치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아기 목에 탯줄이 감겨서 나오는 경우라든지 산모가 심하게 하혈할 때 외과 수술, 마취과, 소아과, 수혈 공급 등이 완벽하게 보장되므로 산모나 신생아에 대한 조치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이다.
또한 기형아나 미숙아 등 신생아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인큐벵터나 인공 호흡기 같은 시설을 제때 쓸 수 있고 집중 처치실에서 치료를 받는 등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산모나 태아가 건강하지 못한 경우라면 반드시 종합벼원에서 출산하도록 권한다.
그리고 종합벼원에서는 각종 여성병에 대한 특수 클리닉이나 소아 클리닉을 운영하기에 출산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종합병원의 장점 단점
진료 대기 시간이 길고 출산 후 세심한 보살핌을 받을 수 없다.
환자가 워낙 많다 보니 한 번 갈 때마다 1시간 정도 기다리는 게 기본이다 보니 의사와 충분한 대화를 하기도 힘들고, 진료실에 2~3명씩 함께 들어 가기도 해 임신부를 당혹시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가격이 비싸다는 것도 종합벼원의 단점 이다.
대학병원은 전문병원과 비교해서 특별한 차이가 나지 않지만, 삼성의료원이나 중앙병원 등 일반 종합병원은 2배에서 많게는 3배 이상 가격이 비싸다.
특히 유명한 전문의사를 지목하는 특진을 선택한다면 특진료비까지 별도로 추가부담 하게 됨으로 경제적 부담 커지게 된다.
또한 환자 수가 많아 보니 산모와의 관계가 소홀할 수밖에 없으며, 산모의 산후 통증에 대해서도 무관심한 경우가 많이 있다.
그리고 입원실이 부족해서 출산을 하고도 입원실을 배정받지 못해 회복
실에서 기다리거나 다른 병원으로 옮겨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전문병원 장점
전문 병원은 산부인과만큼 종합병원보다도 세분화된 전문 의료진이 확보되어 있어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각 의료진의 협의로 신속한 대처가 가능 하다.
여성병에 대한 기초 연구가 잘되어 임신과 출산에 따른 거의 모든 위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 기형아 검사 시스템도 매우 세분화돼 안심할 수 있는 수준 이다.
또한 기형 진단 클리닉, 쌍태아 클리닉, 습관성 유산 클리닉, 불임 클리닉 등 특수 클리닉을 개설하여 정상적인 임신과 출산이 불가능한 산모를 대상으로 적절한 치료도 진행 된다.
산전.산후 교육 시스템이나 모든 시설이 산모 위주인 것도 특징이다.
출산의 진통을 잊게 해주는 무통 분만법이나 체조와 호흡으로 진통을 완화시키는 라마즈 분만법, 그리고 소플로지식 분만법에 이르기까지 산전 교육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다.
또한 출산 후 산모나 신생아 관리도 철저한 편이라는 것이 전문병원의 장점 이다.
#전문병원 단점
종합병원과 마찬가지로 환자가 많아 대기 시간이 길고 개인 병원에 비해 병원비도 비씨다.
또한 출산 시 산부인과 문제 이외의 일이 발생했을 경우 세분화된 마취과, 소
앙과, 외과 의료진이 부족하고 혈액 공급에 어려움이 있어 종합병원에 비해 위기 대처 능력이 떨어진다.
진통 때나 출산 이후 훗배앓이, 제왕절개 후 수술 진통에 대해 무심하게 대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전문 병원을 찾는 산모들의 불만 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모유 수유를 많이 권장하지만 병원 규모가 종합병원만큼 대형화되면서 관리 문제가 따르므로 모유 수유가 완전히 정착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 이다.
땡스아빠와 사랑스런 땡스 맘이 첫째 땡스를 출산 할때 전문병원 선택하였고, 자연분만, 2박 3일 입원 후 예약하여둔 조리원으로 가서 몸조리를 하였다
그리고 잊지 말자!! 50만원!! 국가임신바우처 50만원 사용을 안하고 가지고 있다면 이때 모두 사용 하자!
#개인병원의 장점
의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초기 모유 수유가 가능 하다.
집에서 가까운 개인 병원에 다닐 경우 혼자서 쉽게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종합병원이나 전문 병원에 비해 환자가 훨씬 적은 편이라 지루하게 기다리는 일 또한 없을 것 이다.
진료 시에도 산모의 의견이 충분히 전달되는 등 의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요즈음에는 분만실에 남편도 함께 들어갈 수 있도록 배려하는 병원이 느는 추세라 산모가 편안하고 안정감 있게 출산할 수 있다.
제왕절개 후의 수술 진통이나 훗배앓이도 종합병원이나 전문 병원보다 훨씬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처치해준다.
또한 입원실이 온돌방인 경우가 많이 있어 아기가 엄마와 함께 지낼 수 있고 지속적인 모유 수유가 가능 하다.
#개인병원의 단점
돌발 사태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이상 시 정밀 검사를 받을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갑작스런 응급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기 중인 마취과 전문의나 외과 전문의가 없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있다.
개인 병원도 점차 대형화되며 불임 등 특수 클리닉 개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 이지만 대부분 외과나 마취과 전문의가 확보되지 않아 급작스런 수술이나 응급 사태에 기동성 있게 대처하기는 무리가 있다.
또한 검사 시스템이 종합병원이나 전문 병원보다 전문화,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 기초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될 때에는 전문 병원이나 종합 병원에 검사를 의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까지 땡스아빠와 함께 임신중 검사와 출산을 위해 병원별 장.단점과 병원 선택을 위한 체크 리스트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땅의 모든 엄마.아빠들이 건강한 출산을 하길 바라며 오늘은 이만 줄여 보겠습니다.
'행복한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1개월(0~3주) 산모와 태아의 변화 (0) | 2017.11.12 |
---|---|
부모의 사랑이 뜸뿍담긴 태교의 종류 (1) | 2017.11.11 |
흥미로운 태몽속의 진지함! (0) | 2017.10.26 |
임신 중 필요한 검사는 무엇일까? (0) | 2017.10.24 |
뱃속의 태아 언제 만날 수 있을까? 출산예정일 계산 방법! (0) | 2017.10.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