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땡스 아빠입니다.
이제 기나긴 추석연휴도 끝이 보이는 군요!
저는 내일 당직근무라 오늘이 마지막 휴일 이랍니다.
무튼 오늘은 임신과 출산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엄마.아빠의 몸을 탐구하여 볼까 합니다.
신기하고 오묘한 자연연법칙 중에서도 가장 신비로운 것이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난소, 난관, 자궁, 고환 등의 각 기관은 아기의 씨를 만들고 임신을 유지하며 출산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임신에 있어 가장 중요하며 여러 역할을 하게 되는 엄마.아빠의 몸 탐구를 하여 봅니다.
#엄마의 몸은 태아를 잉태하는 포근한 천국
여성의 몸은 임신과 함께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난다.
자궁은 평소보다 500배나 늘게 되고, 질과 골반뼈는 부드러워 지고, 분비물의 산도도 바끼면서 질 내부의 환경이 변화 된다.
-.임신중 세균의 접근을 차단하는 질
여성의 외성기로는 대음순과 소음순 그리고 소음순이 만나는 곳에 콩알만한 크기로 튀어나온 음핵 등이 있다.
이 외성기에서 부터 자궁에 이르는 통로가 바로 질 이란 것 이다.
임신 기간 중에는 질벽 세포에서 분비되는 산의 농도가 높아지며 각종 병원균을 차단 한다.
흔히 아기집이라고 부르는 자궁강 입구에 위치한 각종 분비선들도 진한 점액을 분비해 세균의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평소보다 500배나 늘어나는 자궁
자궁은 골반강 한가운데 있는 장기로 보통 지과 직각을 이루며 위치해 있다.
골반 앞쪽에 방광, 그 뒤쪽에는 직장이 있다.
임신전의 자궁 길이가 약8~9cm, 너비 6cm, 두께 4cm 정도로 큰 달걀만한 크기에 무게는 50mg 정도 나간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궁이 앞쪽으로 굽어 있지만, 약 20%의 여성들은 뒤쪽으로 굽은 후굴 자궁을 가지고 있다.
수정후 38주 동안 아기집 역할을 하는 이 자궁은 만삭이 되면 그 무게가 1kg이 되며, 임신전보다 20배가량 늘어나게 된다.
그 부피는 500배 정도 커지게 된다.
자궁은 자궁협부라는 부분을 경계로 그 위쪽 2/3ㄹ르 자궁체부, 아래쪽 1/3을 자궁경부라고 부른다.
자궁경부 한가운데에는 자궁경관의 입구가 되는 자궁경구가 있으며, 항상 열려 있는 상태로 있다.
자궁체부는 역삼각형의 두꺼운 근육증으로 되어 있고 그 내부에는 자궁강이라 불리는 공간이 있으며 그 곳은 자궁내막이라는 부드러운 점막층으로 덮여져 있다.
자궁 내막의 두께는 보통 개인차가 있지만 생리주기에 따른 차이도 있다.
자궁내막이라고 불리는 자궁의 두꺼운 벽은 대부분 근육으로 되어 있어 분만 시 태아를 자궁 밖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런 자궁내막이 너무 앏거나 서로 붙어 유착된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반대로 너무 두꺼워 탄력이 없으면 분만 뒤에 자궁 수축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난자의 이동 통로인 난관
자궁 맨 윗부분에서 시작해 난소까지 연결되는 약10cm의 기다란 관처럼 생긴 부분을 난관이라고 부른다.
난관의 각 끝부분에 손가락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이러
한 손가락 모양의 돌기들은 난소로부터 난자를 가로채 난관 안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난관의 내부는 섬모상피로 덮여 있고 자궁 쪽을 향하고 있어 난자가 자궁 쪽으로 쉽게 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난관에 염증이 생겨서 내부가 막히거나, 주변과 유착이 일어나게 된다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수정된 난자가 자궁에 도착 하지 못한 채 난관의 한 부분인 팽대부에서 임신이 되는 경우도 발생 하는데, 이것을 "자궁외 임신" 이라고 부른다
-. 난자를 만들어 내는 난소
여성의 난소는 남성의 고호나과 같이 양쪽에 하나씩 있으며 크기는 약3×2×1.5cm 정도의 작은 살구 모양이다.
난소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만들고, 또한 난자를 만들고 내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갓 태어난 여자아이의 난소에는 약 40만개의 난자 주머니인 난포가 존재 한다.
사춘기 때 부터 시작하여 폐경 때까지 임신기간을 제외하고 한달에 한 개의 난포가 성장하여 배란이 된다.
그러므로 일생 동안에 300~500개의 난포만이 성숙되어 배란되는 것 이다.
보통 배란 전의 난포에서는 에스트로겐이 분비되고, 배란 후의 난포에서는 프로게스테론이 분비 도어진다.
#아빠의 몸에 생명의 핵이 숨어 있다.
남성의 생식기는 정자를 만들어내고 활기차게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임신 과정에 문제가 생기는 것 이다.
-.남성 생식의 중심 기관, 고환
남성의 페니가스 생식기의 중심이 아니며 고환이 남성 생식기의 중심 이다.
고환에서 정자가 생산 대기 때눈이다.
길이 5cm, 지름 3~5cm의 밤톨 크기만한 2개의 고환은 음낭이라 부르는 주머니 속에 있다.
음낭은 정자 생산에 필요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정자를 생산하는 최적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낮은 정도 이다.
음낭은 온도가 높을 때 아래로 늘어져 음낭 내의 땀샘에서 수분을 증발시켜 온도를 낮추게 된다.
그래서 몸에 딱 달라 붙는 팬티는 음낭의 온도를 높이게 되고, 고환이 정자를 만드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고환에는 세정관이라는 가는 관이 있는데 이곳에서 정액이 만들어 지는 것 이다.
이곳은 서로서로 연결된 기다란 라면 모양의 세정관들이 동그랗게 몽쳐져 있으며, 그 외부를 튼튼한 막이 둘러싸고 있는데 이것을 고환이라고 한다.
-.정자가 성숙하는 부고환
정자는 세정관에 있는 정원세포에서 만들어져 세정관을 따라 각 고환의 뒤쪽에 위치한 2개의 부고환에 가서 성숙 단계를 거 치게 된다.
정원세포가 분열해서 부고환까지 가서 성숙을 마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45일 정도 이다.
부고환에 집합한 정자들은 다시 수정관을 따라 움직여 약간의 정자가 저장되어 있는 정낭선에서 합류하여 전립선을 지나 요도에 이르게 된다.
정액은 전립선과 정난선의 작용으로 분비되며, 한번 사정할 때 마다 2~4억 개의 정자가 나온다.
정액 중 정자의 양은 5% 정도 이며, 나머지는 모두 전립선등에서 나온 분비물들 이다.
'행복한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설로 알아보는 아들, 딸 낳는 방법? (0) | 2017.10.15 |
---|---|
신비로운 생명 수정에서 어떻게 태아가 될까? (0) | 2017.10.11 |
이상증세로 알아보는 산부인과 질병 (0) | 2017.10.07 |
임신전 받아야 할 검사와 질병들 (0) | 2017.10.03 |
태아의 놀라운 성장 이야기! 엄바뱃속에서의 280일 태아는 어떻게 자랄까? (0) | 2017.10.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