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임신

기구와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진통을 줄이는 그네. 가족. 두랴 분만

by 땡스아빠 2018. 4. 15.
반응형

■그네. 가족. 듀라 분만

눕지 않고 임산부 체형에 맞게 고안된 의자에 앉아 아이를 낳는 분만 법을 그네 분만 이라고 한다. 가족 또는 보조인의 도움을 받아 출산의 고통을 반으로 줄여준다는 가족. 듀라 분만 등 출산을 보다 즐겁게 할 수 있는 분만법 들에 대해 알아보자!

□그네 분만이란?

기존의 좌식 분만법을 개량한 것으로, 스위스를 시작으로 유렵에서 20여 년 전부터 사용되다 10여 년 전 국내에 소개됐다. 그네 분만법은 그네처럼 철제 지지대에 의지해 공중에 뛰워놓은 분만 의자에 산모가 앉아 아기를 낳는 방식으로 앉는 자세를 취하면 골반이 1~2cm 정도 더 벌어진다는 점에 착안한 분만법이다.

-.좌식 분만의 변형된 형태이다

분만 대기실에 있는 산모가 강한 진통이 규칙적으로 오는 것을 느끼면 그네 분만실로 자리를 옮긴다. 그네에 앉는 자세로 앉아 골반을 전후좌우로 흔들어주면 진통이 분만산되어 고통이 훨씬 덜하다. 또 분만대에 앉아 완전한 좌식 분만의 자세를 취하면 보다 순조롭게 진행된다.


-.충격을 완화하는 분만대를 이용한다

그네 분만에 사용되는 분만대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굵은 고리 모양의 철봉에 그네처럼 매달려 있는데, 몸의 자세에 따라 의자 받침대가 변형된다. 허리가 닿는 부분에는 찜질 기구가 있고, 뒤로 눕거나 의자처럼 앉을 수 있다. 산모는 의자에 앉아 두 발을 받침대에 댄 채로 허공에 떠서 앞뒤로 50cm 정도 몸을 흔들다가 마지막에 발을 바닥에 대고 쪼그려 앉은 자세에서 출산한다.


-.자궁이 더 많이 열려 출산이 쉬워진다

태아는 출산 시 산도 입구, 중간, 출구를 거치며 몸을 빙글빙글 돌리면서 내려오다가 자신의 머리 중 가장 지름이 긴 쪽과 산도의 가장 넓은 부위를 맞추면서 나온다. 이때 산모가 몸을 흔들면 아기의 회전을 도와 출산이 쉬워진다. 그네 분만을 하면 일반 분만에 비해 산도가 15%쯤 넓게 열린다.


-.5만~15만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된다

제왕절개를 경험한 산모가 자연분만을 할 경우 그네 분만의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회음부가 약한 산모에게 많은 출혈과 외상이 따를 수 있다. 비용은 자연분만보다 5만~15만원 정도 추가된다.


□가족 분만이란?

분만실에 남편과 가족이 모두 들어와 출산을 지켜보는 것을 가족 분만이라고 한다. 가족 분만은 집에서 분만하던 방식을 병원이라는 환경에 그대로 옮겨놓은 것으로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생명의 탄생과 그 고통도 같이 경험하는다는 것이 장접이다.


-.LDR실을 이용해 진통에서 출산, 회복까지 한다.

가족 분만의 가장 큰 장점은 분만 대기실에서 분만까지 한다는 것 이다. 보통 분만 대기실에 있다가 분만이 임박하면 분만실로 옮겨 분만을 하게 된다. 그러나 가족 분만실의 경우 분만 대기 침대가 분만대로 변형되기 때문에 진통 중인 산모가 자리 이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 분만이 이루어진 후에는 회복실 기능도 하기 때문에 온 가족이 진통부터 회복까지 함께 있을 수 있다.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다

가족 분만은 의료진의 입장에서도 번거로움이 많다. 가족 참여로 인해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한 노력이 배로 든다.


-.병실료 5만~10만원이 더 추가된다.

가족 분만은 1인실 LDR실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상 분만비 외에 병실료 5만~10만원이 추가된다.

□듀라 분만이란?

듀라 분만은 필리핀의 산부인과 의사들이 산모들의 출산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 만든 분만법 이다. 분반 전부터 분만이 끝날 때까지 듀라라는 분만 보조자가 산통 주기에 맞춰 효과적인 힘주기에 대한 여러가지 조언도 해주고, 통증 시 전신 마사지를 해줌으로써 고통을 덜어준다.


-.산모와의 호흡이 중요하다

듀라 분만에 다른 추가 비용은 없고, 별도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라마즈 등 다른 분만법과 병행할 수 있다. 듀라의 성공 여부는 듀라와 산모의 호흡 맞추기에 달려 있다. 두 사람의 손발이 잘 마을 경우 통증을 줄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몇 병원에서 간호대학 실습생들이 일정 교육을 받고 산모 곁에서 듀라 역할을 해주고 있다.


□기타 대안 분만

-.공 분만

부드럽고 탄력 있는 공을 이용 한다. 임산부의 몸을 지속적으로 움직이도록 해 진통을 경감시키고 분만을 유리하게 하는 분만법 이다. 속칭 출산공으로 불리는 공을 허리 쪽에 대거나 위쪽에 올라앉거나 앞으로 안는 등 산모가 편한 자세 또는 태아가 골반 안에서 하강하고 회전하는 데 유리한 자세들을 취한다. 진통을 줄여주고, 분만 과정이 수월해질 뿐 아니라 둥근 공의 자극이 골반을 강화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기체조 분만

기체조 분만은 체조 동작과 호흡법, 명상을 연습해 산통을 줄이는 분만법 이다. 단전호흡과 몸을 이완시키는 체조, 행공 동작, 지감. 명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호흡과 이완법은 라마즈. 소프롤로지 분만법과 같은 원리이나 연상법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6개월 이상 수련해야 몸에 변화가 일어나고 무통 분만이 가능한 만큼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 방법이다. 특히 무통 분만에서 시행하는 기체조는 임신 중에 흔히 일어나는 요통, 어깨 결림, 엉덩이 통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효과적인 분만 자세와 힘주기 방법을 훈련할 수 있어 순산에도 큰 도움이 된다.


-.경락 분만

임산부에게 적당한 심신 수련을 통해 건강한 육체는 물론 출산의 고통을 견딜 수 있는 정신력을 길러주는 분만법이다. 인체의 생명 에너지인 '기'가 흐르는 길인 '경락'을 찾아 손가락으로 자극하여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감통의 효과를 유도한다. 임신말기에 발목 근처의 삼음교혈을 자극하면 분만이 빨라지고, 진정과 진통 완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로마 분만

아로마 분만법은 꽃, 과일 등에서 추출한 천연 원료를 이용해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천연 원료를 이용해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아로마 요법을 분만에 적용한 것이다. 두 종류 이상의 오일을 섞은 아로마 오일로 피부 마사지를 함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자궁 근육의 긴장을 강화시켜 편안한 분만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아로마 분만은 출산에 따른 산모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킴으로써 분만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황토방 분만

황토는 점력이 높아 물을 섞으면 차지게 된다. 태양광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을 흡수해 저장하는 기능이 있으며, 열을 받으면 이를 발산한다. 원적외선은 체내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서 면역력을 높여준다. 이런 기능이 있는 황토방에서 아이를 낳거나 산후조리를 하면 산모의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