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임신

마취로 통증을 제거한 무통 분반

by 땡스아빠 2018. 4. 23.
반응형


■무통 분만(경막외마취 분만)

자연분만의 과정에서 약물을 이용해 통증을 제거한 것이 무통 분만 이다. 진통의 고통을 줄여 좀더 편하고 빠르게 해준다. 신경마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해야 한다.

□무통 분만이란?

약물을 이용해 통증을 없애는 경막외 마취 분만을 무통 분만이라고 한다. 경막외 마취는 자연분만을 할 때 통증을 줄여주는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다. 척추의 일부분을 마취해 통증을 못 느끼게 하는 것으로 적게는 5%, 많게는 20%까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마취를 하면 통증만 느끼지 못할 뿐 모든 의식은 정상이다. 분만 2기에는 자연분만과 마찬가지로 임산부가 힘을 주어 아기를 낳게 된다.


-.자궁문이 열린 후 마취를 한다

경막외 공간은 상하로 목 부위에서 어치부위까지 연결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초산의 경우에는 자궁경관이 5~6cm 정도, 경산부의 경우에는 3~4cm 정도 열렸을 때 마취를 한다. 이보다 빨리할 경우 자궁 수축이 억제돼 자궁문이 제대로 안 열리기 대문이다. 따라서 초기 진통은 일반 산모와 마찬가지로 다 겪는다. 규칙적인 자궁 수축이 있을 때 경막외강내에 가느다란 도관을 삽입해 희석한 마취제를 주사하기 시작하고, 그 이후로는 마취제의 지속 시간 정도에 따라 일정 시간마다 반복 투여한다.

-.진통 시간과 고통을 줄일 수 있다

마취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자궁경관이 부드러우져 평균 15~16시간 걸리는 초산의 경우도 7~8시간으로 단축된다. 과도한 통증으로 생길 수 있는 자궁혈류 감소나 자궁 수축 이상, 산모의 과호흡으로 인한 태아의 저산소증 등도 막을 수 있다. 자궁과 태아의 혈댁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상아는 물론 조산아, 임신중독증, 당뇨병 등의 고위험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된다.


-.신경마비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마취과 전문의가 시술하며,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많다는 것이 흠이다. 마취가 잘못될 경우 감각신경뿐 아니라 운동신경까지 마비되어 제대로 힘을 주지 못해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마취제에 대한 과민증이 일어날 수 있고,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동반될 수 있다. 마취로 인해 산모가 진통을 못 느끼다 보니 힘주기를 제대로 못해 의사와 간호사가 옆에서 전 과정을 코치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한다

경막외 마취 분만은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 종합병원이나 일부 규모가 큰 산부인과에서 가능하며, 비용은 자연분만 산모의 경우 무통주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무료로 맞을 수 있으며, 제왕절개 산모의 경우 산모가 원할 경우 무통주사를 맞을 수 있으며 급여화가 되어 5%만 본인 부담을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분만 예정인 산부인과에 물어보면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