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및 아기 반찬

땡스 아빠의 중기 이유식 종류와 만들기 1편

by 땡스아빠 2018. 6. 23.
반응형

■중기 이유식 종류와 만들기 1편

중기이유식 만들기 1편


☆시금치닭고기죽 (밥 30g, 닭가슴살 15g, 시금치 10g, 닭고기육수 120cc)


1. 시금치는 섬유질이 많은 줄기 부분은 제거하고 잎만 손질한 후 30초간 데쳐 작게 썬다.


2.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통째로 넣고 5분 정도 삶은 후에 건져서 다져 둔다.


3. 냄비에 닭고기 육수와 ①의 다진 시금치, ②의 다진 닭고기를 넣고 1분간 끓이다가 밥을 넣고 밥알이 으깨지도록 매쉬로 부숴 주면서 5분 더 끓인다.


* 매쉬는 으깰 때 사용하는 조리도구입니다. 매쉬가 없다면 숟가락이나 나무주걱을 이용해 밥알이 으깨 주어도 좋습니다.


* 위에서 따로 만든 닭고기육수 대신 닭가슴살 삶은 물을 써도 됩니다. 이유식 재료인 고기를 삶은 물을 육수처럼 사용하면 국물에 녹아든 영양분까지 먹일 수 있어 좋습니다. 



☆쌀죽 (불린 쌀 15g, 물 120cc)


1. 20분 정도 불린 쌀은 믹서기에 물을 약간 넣고 곱게 갈아 준다.


2. 냄비에 ①의 간 쌀과 물을 넣고 끓인다.


3. ②의 쌀죽이 부르르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완전히 익을 때까지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4. 쌀죽이 다 익으면 고운 체로 한 번 걸러준다.



☆소고기브로콜리죽 (밥 30g, 소고기 15g, 브로콜리 10g, 소고기육수 120cc)


1. 소고기는 3mm 두께로 얇게 저며서 삶은 후 잘게 썬 뒤 절구에 담고 한두 번 툭툭 쳐준다.


2. 브로콜리는 꽃 부부만 손질해 끓는 물에 데쳐서 3mm로 썬다.


3. 냄비에 ①의 소고기와 육수, 밥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②의 브로콜리를 넣고 매쉬나 숟가락으로 밥알을 부서 주면서 한소끔 끓인다.



☆소고기야채죽 (밥 30c, 소고기 10g, 당근 10g, 시금치 10g, 소고기육수 120cc)


1. 소고기는 얇게 썰고, 당근은 껍질을 벗겨 3mm 크기로 썰고, 시금치는 잎 부분만 손질하여 끓는 육수에 함께 넣어 삶는다.


2. 소고기는 먼저 건져서 잘게 썬 뒤 절구에서 한두 번 쳐준다.


3. ①에서 시금치를 건져내어 3mm 크기로 썰어 절구에서 살짝 으깬다.


4. 당근은 건져서 절구에서 한두 번 툭툭 쳐준다.


5. ①의 육수에 ②의 소고기와 ④의 당근, 분량의 밥을 넣고 끓인다. 끓이는 동안 밥은 나무주걱이나 매쉬로 으깨 준다.


6. 밥이 어느 정도 퍼지면 약한 불로 줄여 ③의 시금치를 넣고 3분 정도 더 끓인다.



☆소고기아욱죽 (밥 30g, 소고기 20g, 아욱 10g, 소고기육수 120cc)


1. 소고기는 얇게 썰어 삶은 후 3mm 크기로 썬 뒤 절구에서 몇 번 쳐준다.


2. 아욱은 섬유질이 많은 줄기 부분은 떼어내고 부드러운 잎 부분만 손질한다.


3. ②의 손질한 아욱은 끓는 물에서 1~2분쯤 데쳐 3mm 크기로 다진다.


4. 냄비에 육수와 밥, 소고기를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끓이는 동안 밥은 나무주걱으로 살짝 으깨 준다.


5. 밥이 어느 정도 퍼지면 약한 불로 줄여 ②의 아욱을 넣고 3분 정도 끓여 준다.


* 아욱은 시금치보다 질기므로 약간 더 오래 데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