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모유 및 모유수유의 장점

by 땡스아빠 2018. 7. 18.
반응형

모유 분비량 결정하는 요인


■모유수유의 장점


모유는 아기의 성장에 맞춰 적절하게 그 성분이 변화될 뿐만 아니라 영양과 소화효소가 함께 있어 아기가 가장 잘 소화흡수 할 수 있다.

또한 모유는 아기가 원할 때 항상 일정한 온도로 즉시 공급할 수 있고, 신선하고 위생적이며, 아기가 더욱 편안하게 잘 자도록 도와주며,

아기의 성격형성에도 바람직하고, 경제적으로도 이익이 되는 등 모유수유의 장점이 많다.


또한 모유는 산모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출산 후 수유는 옥시토신의 분비를 자극하여 자궁수축과 산후회복을 돕고, 적절한 에너지를 소비하여 산후 체중 조절에 효과적이다.

(땡스아빠의 와이프도 모유수유를 하며 임신중 늘어던 몸무게가 쭉쭉 빠지고 있다. 남편으로서 살이 너무 빠지는 것은 아닌지 염려 스럽기도 하다)



■모유 분비량을 결정하는 요인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영양공급 수단이므로, 다른 무엇보다 모유 수유를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기를 낳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친 산모에게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모유수유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스트레스는 오히려 모유분비량을 줄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산모가 편안하게 수유할 수 있도록 남편과 주위 사람들이 배려해주어야 한다.


■모유 분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엄마의 영양상태 : 건강하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모유량이 많아진다.


-. 엄마의 심리상태: 스트레스, 피로는 모유분비에 영향을 주어 모유량이 감소 한다.


-. 수유횟수: 아기가 충분히 자주 수유하면 모유량이 증가 한다.


-. 분만횟수: 초산보다 경산인 경우 분비량이 증가되는 경향을 보인다.


-. 약물복용: 약물복용으로 인해 분비량이 감소되는 경우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