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및 아기 반찬

이유기 아기 성장발달과 이유식의 중요성

by 땡스아빠 2018. 9. 15.
반응형

이유식이 중요한 이유


미각은 물론 두뇌발딸까지 생각한 이유식! 모유나 분유에만 익숙한 아기에게 첫 이유식은 말 그대로 이세상의 첫 맛을 느끼는 것 이다. 아기의 월령과 단계에 따라 적절한 이유식을 먹이는 것은 미각은 물론 두뇌의 발달까지 돕는 중요한 일 이다. 그러니 정성과 사랑이 듬뿍 담긴 이유식을 먹이도록 하자!




생후 첫 2년을 거치는 동안 아기는 모유나 분유에서 점차 성인과 비슷한 형의 식생활로 변화되어 간다. 이 시기를 "젖 때는 시기" 즉, 이유기라고 말 하며, 올바른 식생활의 기초를 만드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이유기의 성장발달


생후 4~6개월부터 아기의 성장발달은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져 모유나 분유 등과 다른 이유식 섭취가 가능해 진다. 대한소화가영양학회, 영유아 영양2003의 자료를 통해 이유기 아기 성장발달 상항은 아래와 같다. 


. 밀어내기 반사가 사라진다.


. 음식에 대한 의사표현이 가능해 진다.


. 혀의 움직임이 좋아져 음식을 받아먹고 인두로 잘 보낼 수 있게 된다.


. 소화기계의 발달로 모유탄수화물[유당] 외의 다른 탄수화물도 소화 가능 하다.


. 물건을 잡고 입으로 가지고 갈 수 있다.


. 음식물을 입 안에서 좀더 오래 가둘 수 있다.




■이유식이 중요한 이유


1. 균형영양의 공급


-. 성장과 활동이 활발해지면 아기는 모유 외에 다른 식품을 통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성장발달에 필요한 열량 외에도 모유에 부족한 철분 등의 균형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빈혈 등 영양결핍이 유발될 수 있다.



2. 올바른 식스관 형성


-. 이유기는 모유나 분유만 먹던 아기가 다양한 식품을 경험해 봄으로써 특정 식품에 대한 편식을 방지하는 등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중요하다.



3. 미각 및 두뇌발달


-. 이유기에 아기는 다양한 식품의 맛을 경험하고, 씹고 삼키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치아, 혀와 턱 근육 및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