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수유기 아기의 설사시 기본 대처 방법

by 땡스아빠 2018. 9. 9.
반응형

수유기 아기 설사시 기본 대처 방법

영우아는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설사가 더 자주 일어날 수 있다. 어린 아기들에게 쉽게 일어나는 급만성 설사는 영양적 손실을 유발하여 성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설사란 수분함량이 많은 변을 수시로 보는 상태를 말하지만 아기가 잘 놀고 활달하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잦은 설사와 함께 아기가 평소와 다르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의 하는 것이 좋다.



■설사의 정확한 판단기준


-. 대변의 양: 1일 체중당 15~20g 이상일 경우


-. 아기 활동성: 잦은 보챔, 수면 중 보챔, 활동 저하


-. 영양평가: 체중 감소, 근육 감소 등




■설사의 부정확한 판단기준


-. 변의 상태: 물고 잦은 변, 점액성 변, 몽글몽글한 변은 정상적인 경우에도 볼 수 있다.


-. 녹변(변의 색): 장 이동이 빠르고, 잦은 수유를 하는 영우아는 담즙이 장내세균에 의해 별효되지 않아 녹변도 가능 하다.


-. 냄새: 먹는 식품에 따라, 장내 이동시깐에 따라 다르다.



■설사시 기본 대처 방법


아기 설사시 탈수를 방지하고 영양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과 전해질의 적절한 공급이 가장 기본이 된다. 최근에는 설사가 너무 심하지 않다면 모유 또는 모유 대용품을 지속적으로 수유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설사가 지속적이고 심한 경우에는 전무가와의 상담 후 아기에게 2차적으로 설사를 더 심하게 할 수 있는 유당성분을 제거한 특수분유로 대체할 수 있다. 설사 분유 일반 분유에서 바로 바꾸어 먹이되, 영양설계는 설사라는 특수 상황에 맞춘 것이므로 2주 이상 지속적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