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유아기 편식의 원인과 대처방법

by 땡스아빠 2019. 1. 12.
반응형


■편식이란?


유아기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영양문제는 골고루 먹지 않고 좋아하는 몇 가지 음식만을 먹는 것 이다. 이로 인해 식품의 선택 범위가 좁아져 영양섭취가 불량해질 수 있다. 그렇기에 편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처가 필요하다.



■편식에 따른 영양문제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 과일류를 먹지 않을 때


-. 비타민 C등 비타민류와 마그네슘 등 무기질, 식이섬유소 등 필수영양소의 부족 우려, 면역력 저하, 피부 건강악화, 변비, 피로, 과체중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고기, 달걀류를 먹지 않을 때


-. 단백질, 철 등 무기질 부족이 우려 된다.

-. 성장부진, 빈혈, 피로,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우유.유제품류를 먹지 않을 때


-. 단백질, 칼슘 등 무기질 부족이 우려 된다.

-. 성장부진, 운동능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편식의 원인과 대처 방법


■편식의 원인과 대처방법


1. 이유식을 늦게 시작하고, 다양한 식품을 경험해보지 못하면 편식을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적기에 이유식을 시작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이유식을 경험하게 해주어야 한다.


-. 이유식의 시작 시기는 아기의 성장, 발달, 수유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기를 잘 관찰하여 이유식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적절한 이유 시작시기는 몇가지 요인들을 관찰하여 신중하게 선택하자!


. 생후 4~6개월 경

. 분유나 모유를 한번 100㎖ 이상 먹을 때

. 체중이 약 7㎏ 이상 되었을 때(태어날 때 체중의 2배 이상이 되었을 때)

. 침을 많이 흘릴 때

. 어른이 밥을 먹을 때 관심을 보이고 입을 움직일 때


-. 돌 이전의 이유기는 식품에 대한 좋고 싫음이 아직 정작되지 않은 시기 이다. 따라서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다양한 식품을 맛보고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 하다.


-. 맛과 향이 약한 것에서부터 강한 것을 옮기며 식재료를 신중히 선택한다. 예를들어 감자미음을 먹는 아기는 달콤한 고구마 미음도 먹을 수 있지만 처음부터 달콤한 미음을 먹게 된 아기는 심심한 감자미음을 먹지 않으려 할 수 있다.


-. 이유식을 할 때 아기가 좋고 싫음을 떠나 삼키지 않고 뱉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시도하면 개선될 수 있다.



2. 새로운 식품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시기이기에 당연히 편식할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해주어야 한다.


-. 유아 시기는 새로운 식품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심리가 있어 편식을 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낮선 음식에 대한 두려움으로 만 2세 ~ 5세에 자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렇기에 이시기에 다양한 음식을 경험하지 못하면 편식 성향이 성인까지 나타 날 수 있다.


-. 아이가 새로운 식품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10~15회 정도 반복적으로 새로운 식품을 접하게 해주자.


-. 같은 식품을 활용 하더라도 볶음밥, 오므라이스, 카레라이스, 튀김, 전, 롤등과 같이 다양한 조리법과 김밥, 주먹밥, 동물모양, 꼬치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좋아하는 모양의 그릇에 담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 이다.


-. 음식에 싫어하는 식품이 들어가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3. 유아는 식품의 맛, 향, 온도, 질감, 모양 등에 민감하고 까다롭다. 유아가 좋아하는 형태와 맛으로 만들어 주자.


-. 유아는 성인보다 맛과 향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된다. 그렇기에 채소의 경우 어른들은 쓴맛을 느끼지 못하지만 유아는 쓴맛까지 느낄 수 있다. 향이 강한 미나리, 부추, 마늘, 파, 쑥갓 등을 식재료로 활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채소를 처음으로 시도할 때는 비교적 맛이 약하고 단맛이 나는 콩나물, 시금치, 양배추 등을 우선 활용해보는 것이 좋다. 


-. 유아는 차겁거나 뜨거운 것은 싫어하고 실온 상태의 음식을 좋아한다. 따라서 적당히 식혀서 먹이는 것이 좋다.


-. 유아는 물컹거리는 질감보다 약간 바삭바삭한 것을 좋아하고, 새콤다롬한 맛을 좋아한다. 유아의 이런 특성을 잘 활용해 식사와 간식을 만들어 주도록 한다.


☆ 모양을 응용한 경우


. 채소가 눈에 보이지 않는 오무라이스

. 다진 당근을 이용한 당근 머핀

. 조깬 콩을 이용한 콩밥



☆ 맛을 응용한 경우


. 레몬을 활용한 새콤한 탕수육 소스

. 딸기쨈, 사과쨈을 첨가한 떠먹는 요구르트



☆ 질감을 응용한 경우


. 바삭한 두부과자

. 타래과  

. 쌀강정

. 비스킷



4. 부모님이 싫어하면 아이도 싫어한다. 부모님이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한다.


-. 유아는 부모는 물론 가족의 편식습관을 그대로 배우게 된다. 채소를 싫어하는 부모의 자녀는 채소를 먹지 않고, 짠 것을 선호하는 부모의 자녀는 짠 것을 선호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가족이 식사할 때의 표정, 분위기, 장소, 시간등 식사환경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 자녀가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식사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에 건강한 음식을 즐겁고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자.



■푸드브릿지


푸드브릿지란 같은 재료를 이용해 단계별로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싫어하느 음식을 친숙하게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 푸드브릿지는 총 4단게로 나뉘어 진행되고 각 단계의 기간은 어린이의 호응도에 따라 달라진다. 음식과 친해지고, 간접노출에서 부터 소극적 노출을 거쳐 적극적 노출 단계까지 이르는 푸드브릿지 활동을 알아보고 온가족이 함께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일 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