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가의 성장 발달/10 ~12개월

9~12개월 아기 영양 및 철 결핍 빈혈예방 법

by 땡스아빠 2019. 4. 22.
반응형

9~12개월 아기 영양 및 철결핍 빈혈예방 방법

■모유 수유를 지속하면서 다양한 이유기 보충식(이유식)을 주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모유 수유를 24개월 이상 지속하느 것을 권장 한다.

.9개월은 이유 후기가 시작되는 시기 이다. 다양한 기본 식품(곡류, 채소, 과일, 달걀, 생선, 고기루)으로 구성된 반고형식을 아침, 점심, 저녁의 가족 식사 시간에 함께 먹도록 하고, 부드럽고 수분 함량이 많으며 먹기 쉬운 고형식부터 시작해서 종류와 양을 점차 늘려 나가도록 한다.(으깬 감자, 조리된 채소류, 참치, 밥알의 형태가 있는 으깬 죽, 다진고기등)


■주의가 필요한 음식

.알갱이 고형식(소시지, 콩 종류, 채소 알갱이, 팝콘, 핫도그, 옥수수 알갱이, 과일 알갱이 등)은 기도 내로 흡인되어 호흡 곤란을 초래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꿀은 보툴리즘이라는 병을 유발할 수 있어 아이가 먹는 음식, 물, 분유 등에 첨가하지 않는다.

.주스는 되도록이면 적게 주도록 하고, 음료수가 모유나 분유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주스를 과량 섭취할 경우에는 다른 음식에 대한 식욕을 잃게 하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돌 전에 사탕, 케이크, 쿠키 등과 같은 단 음식은 주지 않도록 한다.


■철 결핍 빈혈의 중요성

.생후 6개월이 되면 태어날 때 갖고 있던 철이 고갈되고 2세까지는 성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철 결핍 빈혈이 6개월부터 2세가 될 때 까지 가장 흔히 발생한다. 철 결핍 빈혈이 생기면 아기의 식욕을 떨어뜨리고 보채게 하며, 성장을 지연시킬 뿐 아니라 아기의 인지 기능도 떨어지게 되기에 예방이 중요하다.


■ 철 결핍 빈혈을 예방방법

.모유 수유아에서 이유 초기부터 이유기 보충식(이유식)으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붉은 고기 등)을 준다.

.분유 수유아는 철분강화 분유로 먹이며 올바른 이유기 보충식을 진행 한다.(국내 시판 중인 대부분 분유에는 철분 함량이 충분하다)
*땡스아빠의 아이들은 모유수유가 끝나고, 첫째 땡스는 아엠마더를, 둘째 땡큐는 임페리얼을 먹었다. 그리고 둘다 뭐든지 엄청 잘 먹다보니 또래 아이들 보다 큰편 이다.

.생우유는 돌 이전에 주지 말고 돌 이후에는 하루에 500mL 정도 주도록 한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붉은 고기, 달걀 노른자, 콩, 녹황색 채소, 말린 과일 등)과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