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유아의 성장부진 원인과 대처방법

by 땡스아빠 2019. 1. 18.
반응형


■성장부진이란?


. 성장부진은 유아가 같은 성별과 나이에서 기준치 보다 낮은 신장과 체중을 가지고 있을 때를 의미 한다.


. 성장 부진의 판정기준은 한국 소아.청소년 표준성장도표에서 같은 성별과 연령에서 신장과 체중이 각각 5백분위 미만인 겨우를 말한다.


. 5~95백분위 내에 포함될 경우는 정상이고, 그 범위가 넓어 평소 올바른 영양공급과 식사습관 정착으로 성장부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한국 소아.청소년 표준성장도표 및 백분위 지난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2019/01/09 - [아빠의 육아] - 아이의 발육 상태 체질량지수 BMI 계산으로 확인하자!


■성장부진의 원인


. 성장부진은 특정질환이 있거나, 미숙아로 태어났거나, 활동량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식욕부진으로 인해 유아가 잘 먹지 않고, 소화, 흡수력이 떨어지는 등 식사와 관련한 문제도 원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유아의 식욕부진 원인


1) 먹는 일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우


2) 식사 중 야단을 치거나 너무 간섭하는 경우


3) 간식을 불규칙하게 또는 빈번히 자주 주는 경우


4) 유아식의 식사내용이나 조리법이 단조로운 경우


5) 유아를 과잉보호 하거나 반대로 무관심한 경우


6) 운동부족으로 욕구불만이 있는 경우


7) 신장장애, 신열, 빈혈 등 급.만성질환이나 충치가 있는 경우



■식욕부진에 따른 영양문제


. 신장, 골격 등 정상적인 성장발달 장애


. 언어능력 및 지각력, 기억력 등 지능발달 장애


. 면연력 저하로 인한 잦은 질별 발생


. 체력저하로 인한 운동능력 부족



■성장부진의 대처방법


-. 식사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만들어 준다.


.식사는 되도록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 식사르 준비할 때 유아가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자면, 수저 놓기, 컵놓고 물 따르기, 반찬 옮기기등의 활동을 유아가 할 수 있다.


. 다양한 음식을 준비하여, 유아가 스스로 선택해서 먹을 수 있도록 해준다.


. 같은 식재료라도 다양한 조리법과 형태로 제공해준다.



-. 소화, 흡수가 쉬운 조리법을 선택해준다.


. 성장부진인 유아의 경우 소화, 흡수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열량과 영양가를 높이기 위해 튀겨서 조리하거나 지방과 당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다.

그러나 이러한 조리는 오히려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같은 식재료라도 소화가 쉽고, 편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계란 후라이는 계란찜 혹은 수란으로, 닭튀김은 닭죽 혹은 닭찜으로 조리 할 수 있다.


. 현미, 귀리 등 성유질이 많은 잡곡의 경우 유아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다. 소화가 비굑적 쉬운 보리나 조 등을 활용하고, 잡곡의 양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 다양한 식품군을 활용한 식단으로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해준다.


.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물론 지방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준다. 콜레스테롤 등 지방은 유아의 올바른 성장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 이기에 성장부진의 경우에는 특별히 제한 할 필요가 없다.


-. 특히, 칼슘의 공급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신장이나 골격 등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단백질, 비타민D,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칼슘은 누리나라 유아, 아동, 청소년에서 부족한 영양소로 보고되고 있다. 하루 권장섭취량을 을고 그에 맞게 충분히 영양소 공급을 할 수 있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