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유아기 과체중의 원인과 대처방법 그리고 성조숙증

by 땡스아빠 2019. 1. 21.
반응형


■과체중이란?


. 과체중은 유아가 같은 성별과 나이(월령)에서 기준치 보다 높은 체질량지수(BMI)를 가질 때를 말한다.


. 2007 한국 소아.청소년 성장도표에서 체질량지수(BMI)가 95백분위 이상이거나, 체질량지수(BMI)가 25kg/㎡ 이상인 경우 과체중이라고 판정 한다.


*체질량지수(BMI)구하는 방법


체질량지수(BMI)=체중(㎏)/신장(㎡) 이다. 예를들어, 신장 100㎝, 체중 20㎏인, 만 3세 경우를 계산해 보자!


1. 아이의 신장을 m로 한산한다.

100㎝▶1.0m


2. 신장을 제곱 한다.

1.0 Χ 1.0 = 1


3. 체중을 2의 값으로 나눈다.

20/1 = 20, BMI는 20이 된다.


4. 아이의 성별에 따라 남아.여아 그래프의 가로축(나이)에서 3세, 세로축(BMI)에서 20을 찾아 줄을 그어본다.


5. 비만도를 판정한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성장도표 및 체질량지수를 확인하자!

↓↓↓

[아빠의 육아] - 아이의 발육 상태 체질량지수 BMI 계산으로 확인하자!


■과체중 원인


. 유아기 과체중은 질환이나 유전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건강습관 때문 이다. 과식과 결식, 야식 등 불규칙적인 식사습관, 당분과 열량의 과잉섭취등으로 인한 영양불균형, 신체활동 부족 등이 원인이 되고 있다. 유아기의 이러한 습관은 전적으로 부모 등 양육자의 책임이라 볼 수 있다.



■유아기 과체중의 특징과 유의점


. 유아기에는 비만이라고 하지 않고 과체중이라고 표현한다. 활발하게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아직 질환으로 진단하기 여럽다.


. 유아기에 과체중이 되면 지방세포의 크기도 늘어나지만 지방세포의 수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지방세포 수의 증가로 비만 치료도 어려워지게 된다. 유아기를 지나고 "크면 되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안심해서는 안된다.


. 유아기 과체중은 당뇨병, 고지혈증, 성조숙증 등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우울증, 소외감등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학습능력 및 운동능력까지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과체중이 되기 이전부터 적절한 영양공급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 과체중 대처방법


-. 체중 감량이 아닌 체중 유지에 목표를 둔다.


. 유아가 과체중으로 인한 만성질환이 없다면 체중을 줄이지 않고 유지하도록 한다. 키가 크게 되면서 점차 건강체중에 가까워질 수 있다.



-. 간식의 종류와 양에 주의하여 제공한다.


. 열량이 높고 기름진 간식(컵라면, 튀긴 과자나 빵, 후라이드 치킨등)을 피한다.


. 짠맛이나 단맛이 강한 간식(피자, 감자칩, 초코우유, 탄산음료 및 과일주스)등을 피하도록 한다.


. 저지방, 저열량 간식(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 플레인 요구르트)을 활용한다.



-. 빨리 먹거나, 몰아서 먹지 않게 한다.


. 빨리 먹거나, 몰아서 먹는 식사습관은 비만의 원인이 된다. 식사를 하며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씹도록 하고 식사 시간은 20분 이상으로 정한다. 또한 먹는 양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조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과체중 유아라도 고른 영양섭취는 필수다.


. 유아가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과 칼슘, 철 등의 무기질, 비타민 A, C등의 비타민, 식이섬유가 부족하지 않고 고른 영양섭취가 이루어지게 해준다.


성조숙중은 과체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성조숙중이란?


. 사춘기 조숙(성조숙중)이란, 일반적으로 남아에서는 만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고, 여아에서는 8세 이전에 유방발달이 시작되는 등의 2차 성징(사춘기 발현)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여아의 경우 8~9세 사이에, 남아는 9~10.5세 사이에 사춘기가 시작되는 경우를 '조기 사춘기'로 명칭을 정하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들의 대한 사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세계적으로도 사춘기의 시작 시기가 과거보다 빨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여아에서 흔하게 나타난다. 성조숙증으로 인해 초기에는 또래보다 일찍 키가 크지만, 결국에는 키 성장을 더 일찍 멈추게 되는 현상을 보인다.



■성조숙증의 원인


. 성조숙증의 발생 원인은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영양과잉과 비만, 환경 호르몬의 내분비계 교란, 유전적 요소와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 성조숙증의 예방


. 성조숙증의 주요원인으로 과체중, 비만을 들고 있다. 열량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을 자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성조숙증은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