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수유기 아기의 유단백 알레르기와 유단백 알레르기 아기 수유방법

by 땡스아빠 2018. 9. 8.
반응형

유단백 알레르기 아기 수유 방법


유단백 알레기수유기 아기에게 흔한 알레르기 이다. 아기가 건강할 때에는 소화과정에서 단백질을 두 세개의 아미노산으로 잘게 자른다. 그러나 질병을 앓은 후 자극을 받거나 염증이 있는 장벽은 너무 큰 조각으로 단백질을 자르게 된다. 덜 잘라진 단백질 조각은 흡수되면서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일반적으로 유단백 알레르기 발생시 대표적 증상으로 호흡기 증상, 피부 발진, 구토, 복통등이 있다.



■유단백 알레르기 아기의 수유방법


-. 모유는 소화흡수가 잘되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알레르기가 있거나 알레르기 가능성이 높은 아기에게 가장 좋은 수유방법 이다. 모유수유가 어려운 경우 대두 유아식, 산양분유, 단백질 가수분해 분유등의 대용품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대두 유아식: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유단백 성분 대신 식물성 콩 단백을 사용하여 알레르기 가능성이 낮아 진다. 그러나 우유단백에 알레르기를 가진 아기들이 콩 단백질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산양분유: 유성분에서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원인인 α -s1 카제인이 적고 β 락토글로블린의 소화가 잘되어, 알레르기 유발가능성이 낮다. 또한 젖소우유로 만든 분유에 비해 맛이 다르고 진하다고 느낄 수 있다.



*단백질 가수분해 분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단백질 성분을 미리 잘라줌으로써 알레르기 가능성을 낮추게 된다. 유단백 알레르기를 가진 아기들에게 비교적 안전하지만, 맛이 좋지 않아 아기들이 잘 먹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