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땡큐(소휘)

17개월(529일) 유아 농가진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by 땡스아빠 2020. 2. 2.
반응형

2019. 8. 8.
17개월 529일 땡큐가 상처와 물놀이를 통해 농가진에 걸리게 되어 유아 농가진이 무엇인지 살펴보게 되었다.

■유아 농가진

유아들의 피부가 세균에 감염되어 물집, 고름, 딱지가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여름철엘 잘 발생한다.


■농가진 원인

농가진의 원인은 상처 혹은 벌레를 물려 세균이 전염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땡큐의 경우 눈 주변 상처가 있는 상태에서 몇 차례 물놀이를 갔다가 농가진에 걸리게 되엇다. 네이버 지식백과사전에서는 "물집 농가진은 황색 포도알균이 분비하는 표피박리독소에 의해 발생하고, 접촉전염 농가진은 포도알균이 주 원인균이지만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피부에 상처가 있는 부위를 통해 세균이 침입한다."라고 되어있다.


■농가진 증상

17개월 여아 농가진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농가진의 증상으로는 무력증, 발열, 설사등의 증상들이 나타 날 수 있다. 물집 농가진의 경우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큰 물집으로 빠른속도로 변지며, 물집이 터지는 경우가 있다. 영유아의 경우 패혈증, 폐렴, 수막염이 동반될 경우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 접촉성 농가진의 경우 작은 반점 혹은 잔물집으로 시작되어 고름 혹은 물집으로 변화여 터지게 되면 맑은 분비물이 나오며 분비물이 마르게 되면 황갈색 딱지를 형성 한다.


■농가진 치료

농가진 치료는 박테로신 연고와 같이 바르는 연고와 먹는 항생제로 치료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