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칼림바 숫자 악보 음계와 점의 의미

by 땡스아빠 2020. 12. 11.
반응형

아프리카의 전통악기에서 파생된 칼림바

 

집콕 놀이에도 사용하는 칼림바


안녕하세요! 땡스 아빠입니다. 이웃 블로그에서 유아들의 집콕 놀이로 칼림바를 활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칼림바 숫자 악보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오선 악보를 숫자 악보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궁금해 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칼림바가 어떤 악기인지, 칼림바 숫자악보는 어떻게 봐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악기 칼림바

 

칼림바는 엠비라(Mbira) 라는 아프리카의 전통 악기에서 파생된 악기로 실로폰, 오르골 같이 영롱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칼림바의 생김새는 사각 모양의 중앙에 작은 울림통이 있고 상부에 길쭉길쭉 철편이 나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철편을 엄지 손가락으로 팅겨서 소리를 내며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칼림바 음계와 악보


칼림바 연주에 사용되는 악보는 크게 3가지 정도인데 음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오선 악보, 리듬 게임이 화면 같은 타브 악보, 숫자로 음이 표현된 숫자 악보 등이 있습니다.

칼림바의 정가운데 가장 긴 철편에서 부터 시작해서 좌측과 우측을 번갈아 가면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가 됩니다.

이것을 17개의 철편이 있는 칼림바에서 보면 가장 좌측부터 시작하여 우측으로 가면서 레 시 솔 미 도 라 파 래 도 미 솔 시 래 파 라 도 가 되는 것입니다.

칼림바의 철편에는 아라비아 숫자가 있는데 1은 도,  2는 레, 3은 미.... 이런 식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칼림바 숫자 악보의 숫자 위에 표기되어 있는 ●은 옥타브를 표시하는 것으로 점이 1개면 1옥타브 위, 점이 2개 이면 2옥타브 위에 음이 있다는 표시입니다.

유아의 집콕 놀이 뿐만 아니라 1인 1 악기 시대에 성인도 칼림바 연주에 도전하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이 재미있거나 유용했다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되는 댓글공감.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